▶ 타운 LA카운티 최대 밀집지 중 한 곳으로
▶ 위생문제·범죄발생 우려에 한인들 불안

한인타운 중심 주거지까지 들어와 있는 노숙자 텐트들.
“솔직히 남자인 나도 노숙자 텐트가 여러 개 있는 곳을 지나갈 때면 무섭기도 해 다른 길로 돌아 가는 경우가 많다.”
6가와 아드모아 애비뉴에 위치한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한 한인 남성의 말에서 한인타운 노숙자 문제의 심각성이 드러나 있다.
한인타운내 노숙자들이 좀처럼 줄지 않고 오히려 늘어나면서 한인들의 불안감도 가중되고 있다.
특히 지하철이 윌셔길을 관통하면서 놀만디역과 웨스턴역을 이용해 한인타운으로 노숙자들의 유입이 빠르게 진행되면서 노숙자 텐트의 수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일례로 6가의 경우 하바드 블러바드에서 놀만디 애비뉴까지 블록마다 노숙자 텐트들이 자리를 잡고 있다. 아드모아 애비뉴에는 길 양쪽으로 노숙자 텐트가 군락을 이루고 있을 정도다.
한인타운의 노숙자 텐트가 급증하면서 노숙자 텐트가 일상처럼 느껴지게 된 것은 LA 노숙자 수가 좀처럼 줄지 않는 상황에서 기인된 것이다.
LA의 노숙자 수는 지난 6년간 계속 늘어나 3만2,000명에서 지난해 5만5,000명으로 75%나 증가했다. 5만5,000여 명 가운데 4만1,000여명, 즉 4명 중 3명 꼴로 보호소에서 지내지 않고 거리로 나와 있다.
지난해 10월 실시된 LA시 위생국 조사에 따르면 LA시와 카운티 내 노숙자 텐트촌은 총 222곳. 한인타운 역시 노숙자 텐트촌의 밀집지로 꼽힌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노숙자 텐트들이 일반 아파트는 물론 고급 콘도 문 앞까지 인접해 들어서면서 주변에 음식물이나 쓰레기가 쌓이면서 위생 문제는 물론 불쾌감을 주는 원인이 되고 있다. 여기에 노숙자 텐트들을 지나야 아파트 출입이 가능하다 보니 불안감이 가중되면서 안전 문제로까지 비화되고 있다.
한인 박모(여·35)씨는 “친구들 사이에는 피해를 당한 여성이 있다는 ‘노숙자 텐트 괴담’이 돌 정도”라며 “6가 길은 절대로 혼자 걷지 말라는 충고까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주민들이 신고했다고 해도 경찰이 출동해 텐트를 철거하고 나면 그때 뿐. 1~2일 지나면 노숙자 텐트는 어김없이 다시 나타나 별 소용이 없다.
문제는 한인타운 노숙자 급증에 별다른 대응책이 없다는 것이다. LA시의 높은 렌트비와 주택 부족 문제 등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당국의 해법이 나오지 않는 한 주민과 노숙자 사이에 반복의 줄다리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남상욱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원래 돈있는 사람들은,한인타운에 안산다, 없는 우리가 한인타운을 지킨다, 이놈들은 한타에서 돈벌어,밖에 다른동네에서 백색인간으로들 산다.난 한국 사람을 좋아한다,솔직히 내가 만난 한국인들은 모두 성실해보였다,그런데 몇몇놈들은 너무 이상하게 살더라.
우리 인간적으로,생각좀 해보자, 곁에 방글라대쉬 사람들 올거라고,밤낮으로 시위하더니,고작 한다는게 랜트비 상승에 없는사람들은 살던곳을 뒤로 하고,la외곽 변두리로 집터를 옮겨산다,그동안 우리가 살던 아파트는,랜트비가 올라서 누구만 좋은일 시켰다,좀 지져분 하면 어떤가?같이 살았으면 지금 랜츠비 상승했다고 못살겠다는말은 안 할꺼다.
한인들 다들 부자인데 좋은동네로 이사가세요.
la경찰들 홈리스에 신경 안써요. 건드려서 득 될께 없으니까요. 연행할수도 없고 티켓줘봐야 소용도 없고 당연히 못본척하는수 밖에요. 정치인들이 풀문제지 경찰이 풀문제는 아닙니다
너무 지저분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