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미국산 콩 매일 200만t 수입 제안
▶ 시 주석 정상회담 제안…트럼프 “가까운 미래될 것”
시 주석 정상회담 제안…트럼프 “가까운 미래될 것”

【AP/뉴시스】30일(현지시간)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를 주축으로 한 미국 측 고위관리와 류허 중국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 대표단이 백악관 아이젠하워 빌딩에서 협상을 하고 있다.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은 이날부터 이틀간 진행된다.
미국과 중국간 무역분쟁 해소를 위한 워싱턴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이 31일 양국간 보호 무역 장벽을 낮추는 방안 등 쟁점 사항에 대한 의견 접근을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AP통신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날 중국 고위급 무역협상단을 이끌고 워싱턴을 방문한 류허 부총리와 만난 후 "엄청난 진전을 이뤘다"고 회담 성과에 만족감을 표시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도 트럼프 대통령에게 보낸 친서에서 "미·중 양국의 최고 관심사에 대해 빠른 합의가 이뤄지기 바란다"며 "무역협상 시한인 3월1일 이전에 합의에 도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그러면서 중국이 미국산 콩 500만t을 매일 수입하겠다고 구체적으로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같은 중국측 제안을 확인하면서 "이것(500만t)은 엄청난 양"이라며 "이는 우리 농민들을 매우 행복하게 해 줄 것"이라고 만족감을 표시했다.
시 주석은 또 2월말 중국 하이난성에서 무역협상 최종타결을 위한 미·중 정상회담을 하자고 제안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아름다운 편지"라고 화답하면서 미·중 정상회담에 대해 "가까운 미래가 될 것"이라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그는 또 미중 무역협상 최종 타결과 관련해 "우리가 합의하지 못한 점들이 있지만 우리는 합의를 이뤄낼 것"이라며 "시 주석과 만날 때 모든 점이 합의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중국과의 협상은 작은 것은 아니다. 이것은 매우 큰 협상(big deal)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기자들에게 "여러분은 2월 초에 중국으로 갈 것"이라며 2월초에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이 중국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미·중 정상회담 개최 시기와 관련해, 외신들은 2월말로 예상되는 북·미 정상회담과 미중 무역협상 마감 시한인 3월1일 사이가 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백악관은 이날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 결과 브리핑에서 양국간 관심사에 대해 폭넓은 의견 교환이 있었으며, 양국이 최종 합의를 위해 추가적인 논의를 이어가기로 합의했다고 성명을 통해 발표했다.
이번 미중 무역협상에서는 ▲미국 기업들의 중국 기업에 대한 기술 이전을 독려하는 방안 ▲중국내 지식재산권 보호 및 시행 강화의 필요성 ▲중국 내 미국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수많은 관세 및 비관세 장벽 ▲미국 상업적 재산에 대한 중국측의 사이버 절취에 따른 피해 ▲보조금과 국영기업을 포함한 시장 교란(왜곡)을 일으키는 불공정 사례 ▲미국의 제품과 서비스 및 농업의 중국시장 접근을 제한하는 장벽과 관세 제거의 필요성 ▲미중 무역거래에서 통화(currencies)의 역할 등 7가지 주제가 집중 논의됐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미국은 양국 무역전쟁의 휴전시한인 오는 3월1일까지 미중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3월2일부터 2000억달러(약 222조원)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현행 관세율 10%를 25%로 인상할 예정이다.
<뉴시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