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폭풍 트윗’ 쏟아내며 민주당 비판… “정치게임 그만두자. 내가 해결할 것”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AP=연합뉴스]
미국 연방정부의 최장기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여파로 봉합된 멕시코 국경장벽 예산을 둘러싼 갈등이 다시 불붙고 있다.
민주당이 장벽 예산 '제로(0)' 방침을 여전히 고수하는 것으로 알려지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게임'을 하지 말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서면서다.
장벽예산 해결 시한이 불과 보름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양측의 대치가 다시 가팔라짐에 따라 정국 불안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31일 트위터 계정에 연달아 글을 올려 "장벽의 많은 부분이 이미 건설 중이거나 건설 준비가 돼 있다. 기존 장벽의 개보수 또한 우리 국경을 제대로 지키기 위한 계획의 큰 부분"이라며 "장벽은 어떻게든 완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제부터는 장벽이라고 부르고, 정치게임은 그만두자!"면서 "장벽은 장벽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장벽'(WALL)이라는 글자를 모두 대문자로 표기해 특별히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은 공화당과 민주당이 상·하원 모두 참여하는 양원 협의회를 처음 열어 장벽예산 문제를 협의한 다음 날 나왔다.
민주당은 이 자리에서 장벽예산을 한 푼도 반영하지 않는 예산안을 들고 나왔다. 민주당은 장벽이 아닌 다른 국경 안보 조치에는 예산을 배정할 수 있다고 맞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후보 시절부터 줄곧 콘크리트 장벽 건설을 주장했으나, 작년 말 셧다운 파문으로 반대 여론이 고조되자 '강철 널판 장벽'(steel slats barrier)을 쌓겠다는 양보안을 냈다.
그는 "우리는 장벽 너머를 쉽게 바라볼 수 있도록 예술적으로 디자인한 철제 널판 장벽을 세울 것"이라고 했다.
백악관은 '강철 장벽'에 대해 민주당에 내미는 '올리브 가지'(화해의 제스처)라면서 이로써 민주당이 "더는 트럼프 대통령이 장벽을 건설하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장벽'(WALL)을 새삼 부각하며 정치게임을 중단하자고 엄포를 놓은 것은 장벽 건설 의지를 피력하며 민주당을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공화당과 민주당의 장벽예산 협상에 대해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공화당은 시간 낭비를 하고 있고 민주당은 모든 증거, 캐러밴(이민행렬)이 오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몹시도 필요한 장벽을 짓는 데는 돈을 주지 않고 있다"며 "내가 해결하겠다. 장벽은 이미 건설되고 있고, 나는 많은 도움이 필요 없다"라고 말했다.
또 멕시코 국경을 통한 마약 유입을 지적하며 "아프가니스탄 (전쟁)보다 마약으로 인해 더 많은 일이 일어났다"며 "제정신인 사람이라면 왜 장벽을 건설하고 싶지 않겠느냐. 공사는 시작됐고 끝날 때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5일 민주당과 '시한부' 정부 정상화에 합의했으며, 대신 의회는 내달 15일까지 장벽예산을 협의하기로 했다.
그러나 여야의 '포스트 셧다운' 협상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만족할만한 타협안이 나올지는 불투명하다. 미 폭스뉴스는 "(여야가) 합의에 이를 가능성은 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지지할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장벽예산으로 57억 달러(약 6조3천400억원)를 요구하고 있으며, 백악관은 만족할만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으면 트럼프 대통령이 다시 셧다운에 나설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여러소리 하지말고 그냥 비상사태 선언하고 지어 버려라. 이렇게 질질끌면 100년이가도 국경 못 막고 미국은 더 황폐 된다. 내일이라도 비상사태 선언해라. 합의는 물건너 갔다. 무조건 반대 하는 자들하고 무슨 합의를 하는가?
푸하하하 누가 자기랑 정치게임을 하는데?? 이 미국땅에서 엄청난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심각한 황제병... 자기가 해결한데!!???!!!!?? 그전에 없어지고 지워질 사람!!!!!!
아니 이사람들 상식인 국경장벽 국경안보강화 하자는데 왜 이리들 날리지?재다 불체자?담넘기가 싫어?또 그냥 걸어 들어올라고?담넘다걸리면 아주 요절이야 인제
멕시코가 부담케 하겠다는 공약은 벌써 잊었나요? 그리고 푸틴의 돈을 함부로 허락 없이 쓸수는 없지요.
any illegal aliens here? Raise ur h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