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근 대학생 수백여명, 컨트리 음악축제 참가
▶ 범인 PTSD 앓아

제프 딘 벤추라 카운티 셰리프국장이 8일 총격 사건 현장에서 수사 상황을 발표하고 있다. [AP]
지난 7일 밤 벤투라 카운티 사우전옥스의 대형 술집 보더라인 바&그릴에서 벌어진 무차별 총기난사를 벌인 이안 데이빗 롱(29·사진)은 당시 칼리지 나잇 컨트리 뮤직 페스티벌을 위해 바와 댄스 플로어에 모인 대학생 등 군중을 상대로 연막탄까지 터트리며 광란의 총격을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
■15분간 이어진 공포… 수백명 혼비백산벤추라 카운티 셰리프국은 사건 현장 인근 뉴베리팍에서 모친과 함께 살고 있는 범인이 이날 밤 모친의 차를 몰고 보더라인 바&그릴에 도착한 뒤 업소 밖에 서 있던 경비원에게 총격을 가한 뒤 곧바로 업소 내부로 들어가 무차별 총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첫 총격 신고는 이날 밤 11시20분께 들어왔으며 경찰과 목격자들은 넓은 댄스홀이 있는 이 업소에서는 대학생들을 위한 컨트리 음악의 밤 행사가 열리고 있었다면서 18세 안팎의 어린 학생들을 포함해 수백명이 현장에 있었다고 말했다.
총격이 발생하자 현장은 아수라장으로 변했으며 사람들은 화장실에 숨거나 도망치기 위해 의자로 창문을 깼다고 목격자들은 전했다.
한 목격자는 CNN에 “총격범이 마스크와 안경을 썼고 아래 위 모두 검은 옷을 입었다”면서 “연막탄을 던진 뒤 곧바로 총을 쏴댔다”고 말했다.
술집 입구에 있던 한 목격자는 LA타임스에 “검은색 옷을 입고 검은 모자를 쓴 남자가 걸어들어오더니 정문 앞에서 일하고 있던 종업원을 겨냥해 총을 쐈다. 총격범은 턱수염이 있었고 몸에 문신이 많은 것 같았다”고 전했다.
이 목격자는 “총성이 들리자 바에 있던 사람들이 일제히 엎드렸다가 옆문을 통해 빠져나갔다. 창문을 깨고 나가기도 했다. 도망치는데 뒤에서 총 쏘는 소리가 계속 들렸다”면서 울먹였다.
21세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현장에 있던 한 목격자는 친구들과 춤을 추다가 폭죽 같은 소리가 들려 돌아보니 한 남성이 입구에 권총을 들고 서 있었다고 말했다.
LA타임스는 총격범이 스스로 목숨을 끊고 상황이 진정될 때까지 약 15분간 공포가 이어졌다고 전했다.
■범인은 누구무차별 총격을 저지른 범인 이안 데이빗 롱은 2008년부터 2013년까지 해병대원으로 복무하며 2010년 11월부터 2011년 4월까지는 제3해병연대 제2전투대대 소속으로 아프가니스탄에 파병돼 기관총 사수로 근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범인은 총격 현장에서 약 5마일 떨어진 주택가에서 어머니와 함께 거주해왔는데 지난 4월 자택에서 소동을 일으켜 신고를 받은 경찰이 용의자의 자택으로 출동하기도 했다.
범인은 전쟁터에 나갔다 온 뒤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를 앓아온 것으로 알려졌는데, 지난 4월 정신적 문제로 소동을 일으켜 자택에 경찰이 출동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시 그의 집에 출동했던 경찰은 롱이 매우 화가 나 있었지만 구금될 정도로 큰 소동을 일으키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벤투라 카운티 셰리프국에 따르면 범인은 7일 총격 당시 벤추라 카운티에서 합법적으로 구입한 45구경 글록 21권총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이 권총은 탄환을 10~11발 장전할 수 있는데 총격범이 캘리포니아에서는 불법인 ‘확장 탄창’을 사용한 것 같다고 셰리프국은 설명했다. 이런 탄창은 총알을 더 많이 넣을 수 있다.
한편 벤추라 카운티 셰리프국 측은 범인에게 테러 혐의점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
석인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네 맞아요. 민주당은 정말 총기규제를 더 할려고 발버둥이지만 공화당은 그반대인걸 모르면 미국 시민이 아니거나 세상을 삐따하게 보며 사는 이들인것같군요.
그 반대죠....
아래아래분이정답을말씀하시네.로비즉돈에 무릅끌는민주당..반면트럼프.무릅끌는거본적이업는데.무조껀가지
돈앞에항강무릅끌는민주당.힐러리.오바마.기업들봐주고.연설한번에몇백만달러받고.바로이게거래지요.이런싣으로지들만돈처먹고거래를합니다.이건사실인거아시지요??
그걸.로비.엄청난동매수등등모르는사람이잇나요여기글쓰는사람중.그래도해야되지요밀어붙여야지목에칼이들어와도.트럼프는하고잇고.민주당은멋합니다.아니안핮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