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리그서 더블 일리미네이션으로
내년 3월5일부터 23일까지 총 16개국이 출전한 가운데 펼쳐지는 제2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은 지난 2006년 시작된 1회 대회와 비교할 때 몇 가지 점이 달라졌다. 똑같은 16개국이 출전하고 4개조로 나뉘어 각 대륙별 예선을 거친 뒤 각조 상위 2팀이 2라운드에 오르는 것은 똑같지만 1, 2라운드에서 대진방식은 풀리그전에서 더블 일리미네이션(2번 패하면 탈락하는 방식)으로 바뀌었고 2라운드 후 4강 매치업도 같은 조 1, 2위팀의 재대결 대신 크로스 매치업으로 변경됐다. 4강 매치업 변경은 지난 1회 대회에서 한국이 일본에 1, 2라운드서 모두 승리하고도 3번째 만남인 4강전에서 패해 결승진출이 좌절된 것 같은 문제점이 되풀이되지 않게 하기 위한 것. 풀리그전 대신 더블 일리미네이션 제도로 바꾼 것은 동률에서 복잡한 타이브레이커를 따져야 했던 문제점을 없애고 순수하게 필드에서 승패로 상위라운드 진출팀을 가려내기 위한 것이다. 또 1라운드는 모두 미국 밖에서 치러지게 됐고 미국은 캐나다 토론토에서 경기를 갖는다.
2회 대회는 내년 3월5월 일본 도쿄돔에서 A조 아시아예선으로 시작돼 3월23일 다저스테디엄에서 대망의 결승전으로 막을 내린다. 1라운드는 일본 도쿄(A조), 멕시코 멕시코시티(B조), 캐나다 토론토(C조), 도미니카공화국 산후안(D조)에는 벌어지며 A, B조 1, 2위팀은 2라운드 1조로 묶여 샌디에고 펫코팍에서, C, D조 1, 2위팀은 2라운드 2조로 마이애미 돌핀스테디엄에서 각각 경기를 갖고 다저스테디엄에서 벌어지는 4강 진출팀을 가려내게 된다.
<김동우 기자>
제2회 월드베이스볼클래식 조편성 (괄호안은 장소)
◆A조- 한국 일본 대만 중국 (일본 도쿄)
◆B조- 호주 쿠바 멕시코 남아공 (멕시코 멕시코시티)
◆C조-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 베네수엘라 (캐나다 토론토)
◆D조- 도미니카공화국 네덜란드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도미니카 산후안)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