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선천적 복수국적법 개정 캠페인
▶ ‘더 이상 남의 일 아닌 내 자식 일’ 인식 확산

전종준 변호사가 미주 각지에서 보내 온 선천적 복수국적법 캠페인 관련 이메일을 살펴보고 있다.
선천적복수국적법 개정을 촉구하는 뉴욕과 뉴저지 한인들의 기자회견(본보 20일자 A1면 보도) 이후 샌프란시스코 한인회와 LA 한인의사협회가 동참을 선언하는 등 캠페인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다.
뉴욕 퀸즈한인회 회장은 “퀸즈에서 영사관 업무를 할 때 서명을 받으려 한다”며 오프라인 청원서 양식을 보내 달라는 요청과 함께 “뉴욕 한인회와 서명운동을 전개하겠다”고 알려왔다.
또 샌프란시스코 한국어학교 관계자는 청원 서명 운동과 아울러 온라인 서명도 병행하겠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반향은 미주를 넘어 한국까지 확장됐다. 한국의 종합일간지인 서울신문은 26일자 기사에서 뉴욕 기자회견 내용을 보도한 후 “한인 동포 2세들이 영문도 모른 채 잠재적 ‘병역기피자’로 전락했다”면서 법무부와 병무청의 ‘오락가락’하는 모순된 대응을 지적했다.
선천적복수국적법 개정에 매진해 온 전종준 변호사는 “기사가 나간 후 LA 한인의사협회 전 회장이 LA에서도 청원 서명 운동을 전개하겠다며 양식을 보내달라고 해 서명서류를 보내드리고 온라인 청원사이트도 알려드렸다. 또 LA 여러 단체와 정치인들도 한인 2세의 미래를 위해 나서겠다고 동참의사를 표했다”며 “미주 전 지역에서 선천적 복수국적 문제가 더 이상 ‘남의 일이 아닌 우리 자식의 일’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된 것 같다”고 분석했다.
전 변호사는 “뉴욕 한인회, 퀸즈 한인회, 커네티컷 한인회, 뉴저지 한인회 관계자와 공동서명한 대통령 청원서와 증빙 자료들은 지난 20일 대통령실과 국회의장실에 속달로 발송했다. 이에 대한 답변은 내달 말이나 5월초에 올 듯 하다”고 내다봤다.
한편 서울신문은 한국 일간지로는 처음으로 소위 홍준표법에 대한 재조명과 함께 법무부와 병무청의 공식 공문을 통해 정부 부처간의 법적 해석의 무지와 혼란을 지적했다. 법무부가 국적이탈을 하지 않아도 병역 의무가 없다고 한 반면 병무청은 국적이탈을 하지 않고 한국 국적이 남아 있으면 병역의무가 있다고 한 정반대의 해석을 예로 들며 불합리성과 모순을 지적했다.
전 변호사는 “한국에서 소위 ‘국민정서’ 운운하며 선천적 복수국적법에 대한 이해가 너무 부족해 안타까웠는데 인식이 달라지길 기대한다”며 “뉴욕 기자회견 이후 동포사회의 동참 의사와 응원 그리고 참여가 부쩍 늘고 있는 이때, 미 전역의 더 많은 단체가 동참해 한국 정부에 대한 법개정 촉구의 기폭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캠페인은 오프라인에서의 ‘국적법 개정을 위한 청원서’ 서명과 온라인(yeschange.org) 서명이 병행된다.
문의 jjchuninfo@gmail.com
<
정영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그 꼬라지 않보러 미쿡까지.왔는데.이제 미쿡까지.헌궈의.미개인덜이.따라오려고ㅠ하자니. ..그.미개함이.싫다..헌궈에서.군대가라..
괜히 긁어 부스럼 말고 조용히 있는게 좋다... 벌써 엘에이와 전미쿡에 헌궈에서 매춘부덜이 떼거지로 원정와서 전미쿡 시골마을까지.마사지.팔러를 점령하여 교포덜 먹칠하고 있는데..이제 병역 회피자덜까지.몰려와서 국가 방위까지.말아먹으려고...않그래도 매춘에만 열올려 애를 않나아 병력이 모자라는 판에 무슨 병~~신같은 ㅈ ㄹ 을 하려고..이 짓을.하면 그 꼬라지보고 미군까지 찰수할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