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메릴랜드주 연방 법원 앞에서 한인 로버트 허(왼쪽) 메릴랜드주 연방 검사장이 수사당국 관계자들과 함께 해안경비대 현역 장교의 테러 모의 혐의 기소 사실을 발표하고 있다. [AP]
백인 우월주의자를 자칭하며 미국에서 전례없는 규모로 무고한 시민들을 살해하기 위해 다량의 무기를 수집한 연방 해안경비대 장교가 체포됐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워싱턴 DC 해안경비대 본부에 배치돼 있는 크리스토퍼 폴 해슨은 낸시 펠로시 연방하원의장과 MSNBC 진행자인 조 스카버러 등 선택 가능한 공격 대상의 리스트를 작성한 것으로 법원 기록에서 나타났다. 해슨이 타깃으로 삼은 인사에는 척 슈머 민주당 연방상원 원내대표와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 코르테스 민주당 연방하원의원 등 정치인들이 포함돼 있다.
메릴랜드주 연방 검찰을 이끌고 있는 한인 마이클 허 검사장은 해슨을 ‘국내 테러리스트’로 규정하고 지난 15일 불법 총기 소지 및 약물 관련 혐의로 체포했다고 21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해슨은 2017년 6월 작성한 이메일에서 “난 지구상에서 거의 모든 사람을 죽이는 방법을 꿈꾸고 있다. 전염병이 가장 성공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스페인 독감’, 보툴리누스 식중독, 탄저병 등 필요한 것을 어떻게 확보할지 아직 확신하지 못하지만 뭔가 찾아낼 것이다”라고 적었다.
검찰에 압수된 문서 중에는 해슨이 신원이 특정되지 않은 미국인 ‘네오 나치’ 리더 앞으로 보내는 편지가 포함돼 있다. 해슨은 편지에서 자신을 ‘백인 민족주의자’와 ‘활동가’로 표현했다.
검찰은 수사 당국이 메릴랜드 실버스프링에 있는 해슨의 주거지에서 권총 등 화기 15점, 1,000발 이상의 탄환을 발견했다고 전했다.
해슨은 2011년 오슬로 등에서 광란의 살인극을 벌인 노르웨이 연쇄 테러 살인범인 안데르스 베링 브레이비크의 ‘선언문’을 2017년부터 정기적으로 학습했다. 해슨은 또 친러시아 주의, 네오 파시스트, 네오 나치 문헌을 수시로 정독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해안경비대는 성명에서 현역 군인이 체포된 사실을 확인했다. 해안경비대는 “지금으로선 더는 구체적인 내용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연방 국선변호인 측은 코멘트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한편 이번 사건 기소를 총괄 지휘하고 있는 로버트 허 메릴랜드주 연방 검사장은 하버드대와 스탠포드대 로스쿨을 졸업한 후 윌리엄 렌퀴스트 전 연방 대법원장의 보좌관을 거쳐 워싱턴 DC 소재 대형 로펌의 파트너로 활동했으며 연방 법무부 수석차관보를 역임했다. 또 2007년부터 2014년까지 메릴랜드주 연방검사로 재직하며 조직폭력, 마약밀매, 총기사고 등 강력범죄 관련 사건들을 기소한 경력이 있다.
<
김철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미국에 이민 와 살면서 차별 이야기 하는 이들도 미국이 백인들의 나라 인 줄 미처 모르고 오지는 않았을 터. 게다가 제발 우리 나라에 들어와 살아 달라고 하지도 않았는데 스스로 좋아서 오지 않았나. 내가 한국계 미국인이 될지도 벌써 이십 몇년째. 단 한번도 백인들의 문화가 다르다는 점을 느꼈고 오히려 백인들 보다 우수하고 낫다고 생각하여 차별 한적은 있어도 한국인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한 적은 없다.동양인이 백인 아래에 있다고 단정하는 분들은 스스로 잘못 된 선입관은 아닌지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많은 한인들이 백인들이 우리보다 우월하다고 믿고 또 그래서 그들한테는 양보하고 섬기려하는사람들이 많다는겁니다. 옛날 나 어렸을적에도 한국에서 학교다닐때 선생님들이 일본인들이 우리보다 우수하다고 대 놓고 가르쳤던게 생각납니다. 하여튼 우리 한인들 섬기기좋아합니다. 옛날에는 중국, 그리고 일본 지금은 미국. 교회에서 하나님섬기는것도 다른 민족 교회에서 섬기는것보다 더 황공무지로소이다로 섬기죠.
아랫댓글같은건 삭제되고 1주일 정지처분되야되는거 아닙니까? 박근혜 좀 놀리면 당장 삭제되는데 적어도 신문사라면 중도를 지켜야되는거아닌지요.
원도사 니 말에 뿜었다ㅋ 잘난 사람들이 니같은 개돼지에게 조언하면 감사부터해라. 꼴에 꼴값은ㅋ
먼 엣날에도 가끔 그런 사람을 볼수 있었든것 같은데, 못난 사람이 잘난 사람을 증오하는건 요즘 지구촌에서도 미국에서도 여기 댓글을 다는 사람들중에서도 얼굴없고 이름없는 분들을 흔하게 볼수있는 현상인것같다, 아는 사람이 동 이라하면 아~그런가요 하며 따르면 될 일인데 자긴 서 라 하며 지옥에가는 청개구리 류의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