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합법화에도 불법 거래 기승… 작년 기대 세수익 3분의 1 그쳐
지난해부터 캘리포니아 주내 기호용 마리화나 합법화 조치가 시행되고 있지만 여전히 마리화나 불법 거래가 기승을 부리면서 마리화나 합법화 효과가 제대로 나타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마리화나 합법화를 통해 캘리포니아 주정부가 한 해 10억 달러에 달하는 관련 세수를 걷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실제로 걷힌 세수는 3분의 1 수준에 불과해 마리화나 합법화로 인한 주정부 세수 증대 효과가 예상에 훨씬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주정부 조세·수수료관리국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걷힌 기호용 마리화나 관련 세수는 3억4,520만 달러로 당초 기대했던 10억 달러의 3분의 1에 불과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걷힌 마리화나 관련 세수를 4분기로 나눠 분석해본 결과 1분기 6,090만 달러, 2분기 8,020만 달러, 3분기 1억 80만 달러 등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4분기에는 1억 330만 달러로 매우 미미한 증가세를 보였다.
지난해부터 실시된 기호용 마리화나 합법화는 이미 성황을 이루고 있는 마리화나 암시장을 음지에서 끌어내 체계적인 합법화를 통해 수익을 창출해 거둬드릴 세금을 마리화나에 대한 연구 활동과 마약 중독 방지 프로그램 등 다수의 복지 프로그램에 투자할 취지였다.
하지만 마리화나 판매 양성화에 따른 주정부 세수 증대 효과가 당초 주정부의 기대에 훨씬 미치지 못하자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는 캘리포니아에서 마리화나가 합법화됐음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로컬 정부가 여전히 마리화나 판매를 금지하고 있어 합법적인 거래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마리화나 불법 거래의 온상인 블랙마켓 거래가 여전히 성행하고 있는 등 시장 환경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또 주정부의 지나친 규제로 마리화나 판매 허가증을 받기 어려워 여전히 대다수의 판매자가 암시장 거래를 선호하고 있다는 분석도 나와 주정부가 합법 마리화나 시장을 활성화 시키려면 판매 허가증에 대한 진입 장벽을 낮춰야 한다는 평가도 있다.
주정부는 여전히 기승하는 마리화나 불법마켓을 합법적인 시장으로 전환하기 위해 여러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 효과가 미미한 상황이다.
에반 로우 가주 하원의원은 “만약 주 정부가 합법 마리화나 산업 활성화에 모든 방법을 동원해 암시장을 물리치지 못한다면, 마리화나 합법화 및 규제는 결국 실패로 끝날 것”이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
석인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0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불법적인 것으로 세금을 걷는다? 그 세금으로 무엇을 했는가? 기껏 한다는것이 불체자, 노숙자를 불러 모아 세금을 죽어라 내는 사람들은 비싼 보험료 내게 하고 불체자들에게 보험 혜택을 주었나? ****** 짓이다. 마리화나로 인해 온통 주변에 마리화나 냄새로 찌들게 하고 있는가?? 그게 잘하는 짓인지?
다시 불법화하라.
술하고 비교하네.예수가 두번째기적을.파티장에포도주가 떨어저 물로 포도주를 만들엇다.즉 술을만들어 흥을더나게햇다.술은 하나님도 더 먹으라고 기적으로도 만들어 공급햇다
결국은 마약을 팔아 세금 걷으려는 민주당정부의 수작이었다... 이미 알고 있었지만...
켈리가 옛날주터 대마초 불법거래가 무지하게 많았읍니다. 헌데 합법화부터는 "웬 땡이야" 하고 두배나 늘어 났서요. 마리화나 세금을 벌기 위해서 시작한일!? 도리어 악순환이 된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