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트코인’·트럼프 트윗 오타 ‘코브피피’궁금
▶ 상위 10개 검색어 중 5개가 트럼프 대통령과 관련
올해 미국인들이 구글 검색에서 가장 많이 물었던 질문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폐기한 불법 체류 청소년의 추방유예를 뜻하는 'DACA')Deferred Action for Childhood Arrivals)'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13일 "구글이 연말을 맞아 올해 구글 검색에서 '…는 무엇인가(What is…)'라는 형식의 질문 검색 순위 톱10을 집계했다"면서 "그 결과는 정치, 천재지변, 항의시위에 휩싸인 격동의 한 해를 반영한다"고 말했다.
2012년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 의해 만들어진 DACA프로그램은 90만 명의 불법 이민 청년들에게 노동허가를 내주는 것을 골자로 한다. 그러나 DACA가 폐지되면 '아메리칸 드림'을 꿈꾸며 정식 체류증 없이 미국에 사는 수많은 청년들이 본국으로 추방된다.
DACA에 이어 최근 광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가상화폐 비트코인(Bitcoin)이 차지했으며, 다음으로는 1세 기만에 처음으로 미국 동서부를 가로지르며 발생한 개기일식 현상인 '솔라 이클립스(solar eclipse)'가 3위였고, 반파시스트의 줄임말인 '안티파(AntiFa)가 4위를 차지했다.
1960∼70년대 독일에서 극우파에 대항해 생겨난 안티파는 미국에서는 거의 존재감이 없다가 트럼프 정부 출범으로 극우파와 백인우월주의가 급부상하자 그 반작용으로 활동폭을 크게 넓히고 있다. 이어 통신사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콘텐츠나 사업자를 차별해선 안 된다는 '망 중립성(net neutrality)'이 5위를 차지했다. 트럼프의 트윗 오타로 알려진 '코브피피(Covfefe)'는 6위였다.
지난 5월31일 새벽 0시 6분께 트럼프 대통령은 "계속되는 부정적 언론 '코브피피'에도 불구하고"(Despite the constant negative press covfefe)라는 이상한 글을 트위터에 올렸고 당시 언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러시아 관련 의혹 보도를 '가짜 뉴스'라고 강력히 비난하던 때여서 이 단어를 '보도'를 뜻하는 'coverage'의 오타로 추정했다.
7위는 기원전 2세기경 고대 그리스에서 만들어진 최초의 유사 컴퓨터를 뜻하는 안티키테라 메커니즘(Antikythera Mechanism) 이었다. 다음으로 전 세계 초·중학생의 최고 장난감으로 등장한 피짓 스피너’(fidget spinner)가 8위였고, 트럼프 대통령이 선언한 파리기후변화협약(Paris Climate Agreement)이 9위, 70여 명의 미국인을 사망시킨 허리케인 하비가 10위를 차지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