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을 흥분의 도가니로 만든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막을 내렸다. 얼마 전까지 상상하지도 못했던 스피드와 피겨스케이팅에서 금메달이 쏟아지며 그 위상을 전 세계에 과시했다. 여러 경기를 보면서 특히 눈을 감고 시각화 작업에 몰두하는 선수들의 장면은 인상적이었다.
복제하고 싶은 스윙
플레이어의 자율적인 심리상태가 큰 영향을 미치는 스포츠에서 시각화 훈련은 매우 중요하다. 공은 정지되어 있고 경쟁자가 자기 자신인 골프에서 그 중요성은 정말 크다. 이것은 스포츠 심리학에서 많이 활용되는 피그말리온 효과와 같은 맥락으로 우리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기대하고 머릿속에서 계속 시각화 하면 자기 실현 즉 저절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투어 프로들은 전문가와 함께 매주 4시간 이상 시각화 훈련을 갖는다. 매 샷은 물론 좋아하는 골퍼나 복제하고 싶은 스윙을 택해 자주 보면서 머릿속에서 그리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모방하는 효과를 얻게 된다. 라운딩 전에 올림픽 선수들처럼 마음으로 18홀을 돌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펀드사의 분기 보고서
워런 버핏은 투자자들에게 주식 분석가의 예측에 의존하지 말라고 권고한다. 하지만 일반 투자자들은 경제와 시장의 흐름을 읽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전문가들의 지혜를 무시할 수 없다. 개별적인 투자종목이나 방법은 아니지만 시장 전반의 상황이나 흐름에 대한 분석은 매우 유용하다.
거대한 펀드나 톱 펀드 매니저의 움직임과 조언을 주의 깊게 살피면 도움이 된다. 큰 자금을 운용하는 큰손들의 움직임은 시장의 흐름을 읽는데 단초를 제공하기도 한다. 기관들의 라지블럭 거래나 주요 펀드사들의 분기별 보고서에 명시된 탑5나 탑10 보유주식의 변경사항을 살피면 포트폴리오의 추이를 감지할 수 있다.
최악의 경기침체가 그 바닥을 치고 회복하고 있지만 그 속도와 방향은 오리무중이다. 경제회복의 속도를 상향조정하는 기관들은 그 원동력을 중국과 인도를 비롯한 이머징 마켓의 빠른 경제성장에서 찾는다. S&P 500지수에 편입된 기업들이 그 수입의 약 30%를 글로벌 시장에 의존하고 있음을 감안할 때 앞으로 글로벌 대형 성장주의 약진이 기대된다.
기존의 포트폴리오를 재점검하고 경제회복을 고려해 자산배분을 재조정할 좋은 시점이다.
(310)895-0406
변재성 / 파이낸셜 어드바이저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