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연수씨 석방촉구 기자회견 발언하는 이명석 뉴욕한인회장 [뉴욕한인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뉴욕한인회는 최근 한국인 대학생이 이민법원에 출석했다가 이민당국에 체포된 뒤 풀려난 사건과 관련해 한국 정부가 미국 내 한인들의 기본 인권과 법적 권리 보장을 위해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는 탄원서를 한국 정부에 제출했다고 5일 밝혔다.
뉴욕한인회는 "최근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의 영향력 아래 불법 체류자를 포함한 이민자에 대한 강경한 단속 및 추방 조치가 빈번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이로 인해 영주권자 및 비자 심사 중인 합법적 체류자들까지도 법원 출석 과정에서 체포되는 등 한인 사회에 심각한 불안과 충격을 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인회는 "특히 최근 성공회 김기리 신부의 딸인 고연수 씨가 비자 심사 관련해 법원에 출석했다가 현장에서 기습 체포돼 추방 절차에 들어간 사건이 언론을 통해 알려지면서 많은 한인 이민자가 동요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와 관련, 한인회는 외교 채널을 통한 공식적인 우려 전달 및 협의 요청, 불합리한 추방 및 추방 사례에 대한 실태조사 및 정보 공유, 대상자에 대한 법률 및 심리지원 방안 마련 등을 한국 정부에 요청했다.
앞서 뉴욕주에서 고교를 졸업하고 퍼듀대에 재학 중인 고씨는 지난달 31일 비자 문제로 뉴욕의 이민 법정에 출석했다가 이민세관단속국(ICE) 요원들에게 기습적으로 체포됐다가 4일 만인 지난 4일 밤 보석으로 석방됐다.
고씨는 성공회 뉴욕교구에서 아시아인 사역을 담당하는 어머니 김기리 신부를 따라 2021년 3월 종교 비자의 동반가족비자(R-2 비자)로 미국에 입국해 체류 중이었다.
성공회 뉴욕 교구와 뉴욕한인회를 포함한 현지 단체들은 고씨 체포가 트럼프 행정부의 강도 높은 이민자 추방 정책의 영향 속에서 벌어진 행정력 남용이라고 비판해왔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한국에 정부가 있긴 한가
'ICE불체자단속반'은 마가트통의 특별한임무들을 부여받은 특수부대원이다. 이들은 임무부여받으면, 법원,성당,교회,절간,기차역,봉제공장, 그 어디이든 불불가리지않고 지목된 미남,미녀X족 가리지않고 무조건 영장없이체포구금할수있는 막강파워부대원들로 마치 한때 어설픈 동해운동의 막강갑질 사기질위세떨치며'주권바다'무시한 그 여운들 따라잡기하듯, 걸리면 무조건 영장없이 선참후계식체포하고본다. 따라서 그들의 아름다운 법질서길에 걸리적 철퍼덕거리지말고 그냥 방구석에서 소주마시며 TV나 보는것이 그들의 아름다운 법질서확립에 도움줄둣 -
왜? 한국 정부의 도움이 필요하면 한국으로 가면 돼. 반미하면서 미국와서 학위 따고 한국 돌아가서 반미하는 기득권 누리고 일부 뇌없는 국민들은 노예처럼 살고...
찢 본인도 미쿡에 못오는데..무엇을 바라나? ㅋㅋㅋㅋㅋㅋㅋ..꿈깨시라...이제 헌궈는 사라졌고 장개덜뿐이다...소쭝궈...차라리ㅜ시진핑한테 도와달라고ㅜ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