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A시간 토요일 새벽 1시
▶ 트럼프 등 각국 정상 참석
▶ 목관에 안치된 시신 공개
▶ 오늘 운구해 일반 조문

지난 21일 선종한 프란치스코 교황이 목관에 안치돼 있는 모습을 22일 바티칸 교황청이 공개했다. [로이터]
지난 21일 선종한 프란치스코 교황의 장례 일정이 확정됐다. 바티칸 교황청은 프란치스코 교황의 장례식을 현지시간 26일 토요일 오전 10시(LA시간 26일 새벽 1시) 거행할 예정이라고 22일 밝혔다.
교황청은 또 교황이 생전 거주했던 산타 마르타의 집 예배당에 안치돼있는 교황의 시신을 현지시간 23일 오전 9시(LA시간 23일 0시) 성 베드로 대성당으로 운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 베드로 대성당으로 옮겨진 교황의 관은 일반 조문을 위해 장례식이 열리기까지 약 사흘 간 대중에 공개된다.
장례미사는 바티칸의 성 베드로 대성당 앞 광장에서 거행될 예정이다. 미사가 종료된 이후에는 성 베드로 대성당에서 고별 의식도 진행된다. 교황의 매장 장소도 확정됐다. 교황청은 프란치스코 교황이 장례 의식이 종료되는 대로 로마의 산타마리아 마조레 대성당에 매장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바티칸은 나무관에 안치된 교황의 사진도 공개했다. 뚜껑이 열린 관에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시신이 손에 묵주를 들고 빨간 가운을 입은 채 안치됐다.
26일 엄수되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장례식에는 세계 각국의 정상들이 줄이어 참석할 전망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교황의 선종 소식이 전해진 21일 장례식 일정이 나오기 전임에도 자신의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부인 멜라니아 여사와 함께 장례식에 가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이탈리아를 찾게 되면 지난 1월 재집권한 뒤 첫 외국 방문이 된다.
교황의 모국인 아르헨티나에서도 하비에르 밀레이 대통령이 바다 건너 바티칸을 찾아 자국이 낳은 세계적 성직자의 마지막 길을 배웅한다. 바티칸을 품고 있는 이탈리아의 세르지오 마타렐라 대통령과 조르자 멜로니 총리도 당연히 자리한다. 유럽연합(EU)에서는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 안토니우 코스타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로베르타 메촐라 유럽의회 의장 등 지도부가 이탈리아로 향한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장례식에 참석한다. 영국에서는 일단 키어 스타머 총리가 장례식에 참석한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이달 9일 이탈리아 국빈 방문 중 바티칸을 찾아 프란치스코 교황을 비공개로 만난 찰스 3세 국왕도 참석할지는 미지수다.
한편 한국인 최초 교황청 장관인 유흥식 라자로 추기경이 이탈리아 최대 일간지 코리에레델라세라가 꼽은 차기 교황 유력 후보군에 이름을 올렸다. 코리에레델라세라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후임자를 뽑는 콘클라베(교황 선출을 위한 추기경단 비밀회의)를 앞두고 22일 총 12명의 차기 교황 유력 후보를 선정했다.
유 추기경은 같은 아시아 출신인 루이스 안토니오 타글레 추기경(필리핀)에 이어 11번째로 거론됐다. 코리에델레세라는 유 추기경에 대해 “남북한 화해를 모색한 포콜라레 운동의 일원”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1951년 11월 17일 충남 논산 출생. 1979년 로마에서 사제품·교의신학 박사. 대전교구장으로 남북 교류에 힘썼으며 4차례 북한 방문. 2021년 교황청 성직자부 장관. 2022년 추기경. 평화와 화해의 대화를 모색하는 인물”이라고 생애와 약력, 특징 등을 소개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