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탈때 느끼는 먹먹한 현상!
다들 한번쯤은 느껴보셨겠죠?!
특히 감기가 걸린 상태로 비행기를 타면
비행기가 착륙할 때 귀가 찢어질 것 같은 아픔을 느끼는데요!
도대체 왜 이런 아픔을 느끼는 걸까요?
그 이유와 대처방안을 소개합니다!







비행기를 타면 귀가 먹먹해지고
귀를 지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 '항공성 중이염'
갑자기 고도가 높아지거나 낮아지면 중이와 외이의 압력을 같은 상태로
조절해주는 이관이 막혀 통증이 발생합니다.
지면에 가까워질수록 기압은 높아지는데 중이는 계속 저압 상태가
유지되기 때문에 특히 착륙할 때 더 빈번한 항공성 중이염!
편안한 비행을 위한 항공성 중이염 대처법을 소개할게요~
1. 발살바 호흡법
코를 막고 입을 다문 상태에서 입 안의 공기를 코 뒤쪽으로 힘껏 밀고
귓속의 공기가 순환되도록 중이강에 공기를 넣어주면서 호흡을 합니다.
귀가 뚫리는 소리가 나면 이관이 열린 것!
2. 귀마개
귀마개를 하면 외이와 내이의 압력을 조절해주어 귀통증을 감소시켜 주고
외부의 소음을 차단해주어 외부로부터 받는 자극을 최소화하도록 도와줍니다.
3. 무언가를 씹거나 삼키기
귀가 먹먹할 때 물, 침 등 무언가를 삼키면
평소에 닫혀있던 이관이 자연스럽게 열리면서 대기와 중이강의 기압차가 줄어듭니다.
4. 나이가 어릴 경우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이들의 경우에 껌을 씹거나 사탕을 물려 침을 삼키게 하고,
영유아는 젖꼭지를 물려주면 도움이 됩니다.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1938286&memberNo=2923372&searchRank=33
https://blog.naver.com/bene1965?Redirect=Log&logNo=221508172185
![[한인단체 신년 인터뷰] 시니어센터 이현옥 회장… “풍성하고 아름다운 노년의 공간” [한인단체 신년 인터뷰] 시니어센터 이현옥 회장… “풍성하고 아름다운 노년의 공간”](http://mimg.koreatimes.com/200/120/article/2026/01/12/20260112200857695.jpg)
활발한 프로그램 운영과 높은 커뮤니티 참여로 지역 내 대표적인 커뮤니티 기관으로 평가받는 LA 한인타운 시니어&커뮤니티 센터(이하 시니어센터)…

센터메디컬그룹이 2026년 새해를 맞아 회원과 가족, 시니어를 위한 문화체험 공연으로 가수 변진섭 콘서트를 오는 2월27일(금) 오후 8시부터…
세계한민족여성네트워크(KOWIN) LA 지부(회장 김주희)는 오는 2월2일(월) 캘리포니아 웨스턴 힐스 컨트리클럽에서 ‘골프 토너먼트 2026…
남가주한국학원(이사장 박성수·교육감 신춘상)은 지난 10일 본부 강당에서 2025-26학년도 2학기 교사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날 연수회에는 남…
LA 한인타운 대표 비영리단체 한인타운청소년회관(KYCC)의 송정호 관장은 “지금 우리가 하는 일은 커뮤니티 ‘니즈’가 있기 때문에 존재한다”…






















노세희 부국장대우·사회부장
민경훈 논설위원
한형석 사회부 부장대우
정유환 수필가
이왕구 / 한국일보 논설위원
박기섭
옥세철 논설위원
조지 F·윌 워싱턴포스트 칼럼니스트 
뉴욕시 대형병원 간호사 노조가 12일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임금인상, 인력 충원, 처우개선, 간호사 안전강화 등의 개편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

선천적 복수국적자가 한국국적을 포기하고 미국 국적만 선택하는 ‘국적이탈’ 절차에 통상 2년이나 소요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본보 기자가 지난 1…

트럼프 대통령과 중앙은행 수장이 정면 충돌하는 사상 초유의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이 자신을 겨냥한 도…
![]() | ||
|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