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힐러리 5월중 조기결판 가능성…트럼프, 마지막 경선까지 지켜봐야
미국 대선 경선판의 향배를 가를 19일 뉴욕 주(州) 경선에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가 압승을 거두면서 경쟁 주자들과의 대의원 격차를 더욱 벌리게 됐다.
CNN 방송 등 미 언론에 따르면 뉴욕 주 경선에서 57% 이상의 득표율을 기록한 클린턴 전 장관은 누적 대의원을 최소 1천930명 이상으로 크게 늘리면서 8부 능선을 넘어섰다. 이는 후보 지명에 필요한 ‘매직 넘버’(전체 대의원 4천763명의 과반인 2천383명)의 80.9%다.특히 뉴욕 주 승리를 계기로 아직 지지 후보를 정하지 않은 민주당 슈퍼대의원 219명 중 200명가량이 클린턴 전 장관 지지로 돌아서는 상황을 가정하면 클린턴 전 장관은 남은 경선에서 253명 이상의 일반 대의원만 확보하면 대의원 과반 고지를 밟는다는 계산이 나온다.
이 때문에 클린턴 전 장관이 뉴욕 승리의 여세를 몰아 오는 26일 펜실베이니아 등 5개 지역(대의원 462명)에서 치러지는 또 다른 화요일의 승부처에서 승리하고 이후 선거에서도 선전한다면 5월 중으로 승리를 선언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반대로 클린턴 장관의 당내 경쟁자인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은 앞으로 힘든 상황을 맞게 됐다.
남은 모든 경선에서 선전하더라도 클린턴 전 장관을 따라잡는 게 역부족인 상황이다. 물론 남은 경선에서 평균 60% 이상의 득표율로 압승하고, 특히 가장 큰 판인 캘리포니아(6월7일, 슈퍼대의원 포함 546명)에서 대승을 거둔다면 경선 승리가 불가능한 것만도 아니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거의 불가능한 시나리오다.
워싱턴포스트(WP)는 샌더스 의원이 클린턴 전 장관을 따라잡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단언했다.공화당에선 선두 주자인 도널드 트럼프가 60%가량의 압도적 득표율을 기록하며 테드 크루즈(텍사스) 상원의원과의 대의원 격차를 300명가량으로 다시 벌렸다.
CNN 집계결과 트럼프는 이날 승리로 누적 대의원을 최소 837명으로 늘렸다. 이는 매직 넘버(2천472명의 과반인 1천237명)의 67.7% 수준으로, 트럼프는 어렵긴 하지만, 자력 과반 달성의 희망을 간신히 살렸다.
15% 득표에 그친 크루즈 의원은 20% 미만 득표자에게는 대의원을 배분하지 않는 규정에 따라 이곳에서 대의원을 1명도 건질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크루즈 의원이 현재까지 확보한 대의원은 559명이다.
다만, 뉴욕 주 압승에도 트럼프는 여전히 7부 능선을 넘지 못한 상태다. 아직 400명을 더 확보해야 하지만, 현재의 지지율 흐름으로는 쉽지 않은 형국이다.
다음 달까지 경선을 치를 10개 주 가운데 ‘승자독식’이 적용되는 2개 주에 걸린 대의원은 52명에 불과하고, 나머지 8개 주의 대의원도 265명에 그친다.
따라서 트럼프는 내달을 넘겨 6월 7일 캘리포니아 마지막 경선까지 지켜봐야 과반 달성 여부를 알 수 있을 전망이다.트럼프가 마지막 경선까지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면 ‘경쟁 전당대회’(contested convention) 또는 '중재 전당대회'(brokered convention)를 치르게 된다. 공화당 주류 진영에선 현재 크루즈 의원이나 존 케이식 오하이오 주지사를 앞세워 트럼프의 과반 득표를 저지한 뒤 경쟁 또는 중재 전당대회에서 크루즈 의원 또는 제3의 후보를 추대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