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지구 출마 공식 선언, 내년 6월선거 캠페인 시작
▶ 공화당“사수”접전 예고
23일 강석희(오른쪽 세 번째) 전 어바인 시장이 내년 6월 캘리포니아 주상원 29지구 예비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한인사회의 지지와 후원을 부탁하고 있다.
내년 캘리포니아 주상원 29지구 선거에 나서는 강석희 전 어바인 시장(본보 23일자 A1면 보도)이 23일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내년 6월 예비선거를 1년 넘게 앞둔 시점에서 일찌감치 선거 캠페인에 돌입했다.
강 전 시장은 23일 지지자들과 함께 LA 한인타운 용궁 식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6월7일 실시되는 주상원 29지구 예비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 고 알프레드 송 전 의원 이후 42년만에 첫 한인 주상원 의원 탄생에 도전한다.
이날 강 전 시장의 출마 선언 회견에는 조재길 전 세리토스 시장, 박상협 한인민주당협회 전 고문, 존 최 케빈 드 레온 주 상원의장실 지역국장, 김가등 오렌지카운티 한인회장, 리차드 최 한인민주당협회 전 고문 등 30여명의 한인 지지자들이 함께 나와 강 전 시장 상원선거 출마에 힘을 실었다.
강 전 시장은 “어바인 시의원과 시장을 거쳐 연방 하원의원 선거까지 그간 한인 커뮤니티의 과분한 지원을 받아왔다”며 “그간 쌓아온 정치인으로서의 경험과 지식을 살려 꼭 주상원에 입성해 한인사회에 보답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주상원 29지구는 현직인 밥 허프 의원(공화)이 임기제한으로 내년에 물러나는네 지역구를 사수하려는 공화당과 이를 탈환해 주상원에서 절대 다수의석을 확보하려는 민주당의 치열한 선거전이 예상된다.
현재 이곳에서 출마를 공식화한 후보는 민주당의 강 전 시장과 공화당의 팀 쇼 라하브라 시의원이다. 또 라팔마 현직 시의원인 한인 스티브 황보씨도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나 내년 6월 선거까지는 여전히 14개월이라는 긴 시간이 남아 있어 후보군이 확정되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2년 공화당 텃밭인 어바인에서 연방 하원의원직에 도전했다 낙선했던 강 전 시장 측은 민주당 지도부의 전폭적인 지지 확보를 통해 민주당의 대표주자가 되는 것이 선거 승리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인 유권자만 6만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는 주상원 29지구의 지역적 특성도 강 전 시장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유권자 40여만명 중 한인과 중국인 등 아시아계 유권자가 30%에 달하고 있어 강 전 시장이 아시아계 대표 후보로 부상할 경우, 정당을 초월한 소위 ‘크로스보팅’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29지구의 유권자들은 공화당, 민주당, 무당파가 모두 비슷한 비율이어서, 강 전 시장이 이전 선거운동 때 보여준 특유의 발로 뛰는 선거 캠페인으로 밑바닥에서부터 유권자들의 표심을 효과적으로 공략한다면 승산이 있다는 분석이다.
강 전 시장의 선거 캠페인 기획을 총괄하게 될 리처드 최 전 고문은 “캘리포니아 민주당에서 영향력이 큰 아시아계 민주당 정치인 대다수가 강 전 시장을 지지하고 있으며, 아시아계 커뮤니티 단체들로부터도 전폭적인 지지를 확보하고 있어 민주당 지도부가 강 전 시장을 공식 지지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케빈 드 레온 주 상원의장실에서 존 최 지역국장이 오늘 회견에 동석한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덧붙였다.
<김상목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