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핑간 아들·시집간 딸 궁금할땐 문자…
▶ 모바일시대 신풍속도, 일부“오히려 대화단절”
한인 가정에서 스마트폰 대화가 신풍속도로 자리 잡고 있다. 한인 모자가 스마트폰 메신저를 통해 대화를 주고받고 있다. <하상윤 인턴기자>
홍보 대행사에서 근무하는 한인 이모(45)씨는 여름방학을 맞아 캠프를 간 자녀들 소식이 궁금해 수시로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곤 한다. 중학생인 자녀들과 문자 메시지나 카카오톡 메신저로 안부와 소식을 주고받기 때문이다.
이씨는 “자녀들이 스마트폰을 통해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말해주고 보내주는 사진을 보면 한결 마음이 놓인다”고 말했다. 70대 초반인 김모 할머니는 출가한 자녀들과 스마트폰 메신저를 이용해 종종 연락을 하는 경우. 얼마 전 자녀들이 생일선물로 기존에 쓰고 있던 아이폰 4를 아이폰 5로 업그레이드도 해줬다.
김씨는 “막내아들 부부는 타주에서 살지만 스마트폰으로 메시지나 카톡을 주고받는 덕분에 소원함이 없는 것 같다”며 “나이대가 비슷한 지인들보다 확실히 자녀와 연락을 자주 주고받게 되는 것 같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처럼 스마트폰 사용 확산과 함께 한인 가정에서 부모들이 어린 자녀 또는 장성한 자녀들과 카카오톡이나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수시로 대화와 연락을 하는 것이 새로운 풍속도로 자리 잡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률이 높아짐에 따라 한인 가정에서도 부모는 일터에서 자녀는 학교에 있는 일상 속에서 메시지나 카톡을 주고받는 경우가 흔해지고 있다. 소리를 내야 하는 전화 통화와는 달리 어디서나 눈치를 보지 않고 손쉽게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멀어진 가족 간의 거리를 좁히는 대표적인 것 중에는 ‘가족 카톡방’이 있다. 바쁜 가족이 한 자리에 모일 수 있는 카톡그룹 채팅방을 만들고 휴일 계획과 같이 가족회의가 필요한 경우 의견을 공유한다. 스마트폰을 통해 소통을 하는 가족들은 소원했던 사이가 가까워졌다고 말한다.
대학생 딸 둘을 둔 한인 주부 박모(52)씨는 얼마 전 일반 셀폰을 스마트폰으로 바꾸면서 자녀들과 연락하는 횟수가 잦아졌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나니 자녀들이 신나하면서 카톡이나 메시지를 자주 보내곤 한다”고 말했다. 2011년 연방 센서스국 연례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기준 인종별 스마트폰 사용률은 한인을 포함한 아시안이 51.6%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부모들은 자녀와 대화 단절을 느끼기도 한다. 특히 부모가 스마트폰 사용에 능숙하고 사용이 잦은 자녀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다그치면 갈등이 더욱 심화되는 경우도 발생한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한인 김모씨의 경우 얼마 전 스마트폰 사용이 잦은 아들을 다그치다 말다툼을 했다. “아들이 학교에서 와 스마트폰만 만지작거리고 있으며 속이 터진다”며 “아들과 다툰 이후 서로 말수가 줄었다”고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적절한 텍스팅은 부모와 자녀 사이를 더욱 가깝게 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부모와 자녀 간 갈등을 풀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대화이며 스마트폰 텍스팅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대화를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청소년 전문가는 “부모와 자녀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은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게 도와준다”며 메시지나 카톡을 잔소리나 훈계를 위해 쓰는 것보다 대화를 나누기 위한 매개체로 사용한다면 좋은 관계형성에 분명 도움이 될 것이라고 권고했다.
<김하나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