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요근은 뱃속 깊숙이 위치하며 허리 통증을일으키는 스트레스 근육 중 하나이다.
척추와 다리를 연결하는 근육이고, 주 기능은 고관절을 굴곡시키고, 대퇴의 외전 및 외회전을 보조하며 일상생활에서 서고, 앉고, 걷고,달리고 조깅하는 동안 계속 활동하는 상태에있으며 특히 윗몸 일으키기 동작에서는 30도부터 작용하기 시작하여 마지막 60도에서 매우활동적으로 작용한다.
허리(요추부) 세로로 길게 존재하는 요통은거의 이 장요근의 통증 유발점 때문이다. 이 요통(허리 뒤쪽의 통증)은 반드시 앞쪽(허리뼈와골반 앞에 있는 장요근)에서 접근하는 치료적맛사지나 스트레칭을 해야만 한다.
다리를 쭉 뻗고 반듯이 누워 있을 때 허리가아프고 무릎을 세우거나 옆으로 돌아누워 있을때 편해진다면 거의 100% 장요근 때문이다. 또,서서 세수하는 자세에서는 안 아픈데 몸을 반듯이 펴거나 뒤로 제끼는 자세가 잘 안되고 허리가 아픈 사람들 또한 장요근 때문이다.
이번 주는 장요근을 스트레칭 하고 또한, 허벅지 앞쪽근육도 같이 스트레칭 해주는 동작을배워 보자. 스트레칭은 규칙적으로 매일 하는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시작자세
공을 다리 사이에 끼우고 런지 자세(lunge)를하여 부드럽게 그 위에 앉는다.
* 숨을 내쉰다
앞 다리는 발을 평평하게 안정적으로 체중을실을 수 있게 한다. 뒷 다리는 발의 둥근 부분으로 지탱하므로 뒤꿈치는 마루에서 떨어진다.
숨을 들이쉰다.
* 숨을 들이쉰다
뒷무릎을 매트에 내려놓는다. 등을 아치 모양으로 하지 않게 주의하고 무릎을 멀리 내려 놓을수록 스트레칭의 강도가 높아진다.
* 숨을 내쉰다
왼손으로 왼쪽 발목을 잡고 엉덩이 쪽으로끌어당긴다. 처음에는 발목잡고 그대로 자연스럽게 호흡만 하고 그 다음 조금씩 강도를 높인다. 약간 아플 때까지 스트레칭 한다.
<이연경, 퍼포밍 아트 스튜디오> (213)814-9988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