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0년대 미국시장 석권후 사라졌다가 재상륙
지난 60년대까지 미국시장에서 스쿠터의 대명사로 군림했던 베스파가 컴백했다.
베스파 브랜드가 미국시장에서 종적을 감춘지 거의 한 세대만의 일이다.
이번에는 미국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도록 보다 날렵하고 환경친화적이며, 온갖 다양한 색상을 입고 나타났다.
베스파 스쿠터의 제조업체인 이태리 피아지오사가 북아메리카 베스파 스쿠터 라인을 철수한 것이 1983년의 일이었다. 캘리포니아의 엄격한 청정공기 규정들을 더 이상 충족시킬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신세대 베스퍼에게서는 지난 60년대 인기를 떨쳤던 오리지널 베스퍼 스쿠터의 원형을 거의 찾아볼 수 없다. 베스퍼 로고 자체는 예전의 모습 그대로지만, 환경친화적이고 편안한 승차감을 확보하기 위해 스쿠터 형태를 크게 변형시켰기 때문이다. 이는 신세대 소비자들의 욕구를 정확하게 반영한 결과다.
일부 베스파 순수주의자들은 베스파의 변신을 개탄한다.
이들은 마치 폭스바겐의 뉴비틀이 오리지널 비틀의 원형을 버린 것처럼, 베스파 스쿠터도 순수한 베스파의 원형을 상실했다고 안타까워한다.
베스파 미국현지법인 베스파 USA는 오는 6월까지 22개의 베스파 스쿠터 매장을 오픈한다는 목표하에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이들 매장에서는 스쿠터뿐 아니라 베스파 브랜드 의류 및 각종 악세사리도 함께 판매하게 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지난해 11월에 오픈한 LA인근 셔먼옥스의 벤추라 블러바드 소재 LA 본점을 중심으로 비즈니스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두번째 딜러십은 지난 2월 샌프란시스코에서 문을 열었다.
베스파 USA가 겨냥하는 주고객층은 스쿠터를 날로 심화되는 대도시 교통체증의 대안으로 보는 신세대 구매자들이다. 또한, 현재까지 신형 베스파 구매자들의 절반가량이 여성들이라는 사실도 주목할만 하다. 이는 다른 종류의 모터사이클과 비교할 때, 여성구매자의 비율이 월등하게 높은 것이다.
"베스파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스쿠터 브랜드다. 많은 사람들이 해변으로 놀러갈 때나, 여성들이 시장보러 갈 때 베스파를 애용하게 될 것이다"
베스파 USA의 판매담당 피터 레이트먼은 전망한다.
그렇다고 베스파가 예전의 오리지널 모델을 보유한 전통적인 소비자들을 등한시하는 것은 아니다.
관계자들은 신형 베스파의 매력적인 외관이 1세대 소비자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매장을 복고적 스타일로 꾸민 것도 왕년의 향수를 자극함으로써 1세대 소비자들을 붙잡기 위한 전력이다.
하지만, 왕년의 소비자들이 과연 얼마나 이런 손짓에 응답할런지는 두고 볼일이다.
이들은 오리지널 스쿠터를 몰고 길거리를 활보했던 시절에 만끽하던 자신들의 문화에 대해 큰 자긍심을 갖고 있는 세대다.
베스파란 이탈리아어로 ‘말벌’을 뜻하는데, 이는 베스파가 허리가 잘룩한 곤충모양을 한데서 나온 말이다.
베스파가 세계적으로 스쿠터의 대명사가 된 것은 그 독특한 외관과 성능 외에도, 유명한 영화배우들의 선전에 힘입은 바 크다. 특히, 오드리 헵번과 그레고리 팩은 1953년작 영화, ‘로마의 휴일’에서 베스파를 몰고 다니며 낭만을 펼침으로써, 전세계 팬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심어 주었다. 이를 계기로 베스파는 전후 이탈리아의 세련된 스타일의 대명사가 되었고, 나아가서 팝문화의 한 상징으로까지 자리잡았다.
베스파와 할리웃과의 밀애관계는 그후에도 계속되었다.
신형 베스파가 월트 디즈니의 히트 만화영화 ‘102마리의 달마시안’을 비롯하여, ‘로드 트립’이나 ‘웨딩 플래너’ 같은 영화에 출연했다.
또한, 크리스티나 아길레라는 유명 청소년잡지 ‘세븐틴’ 표지면에서 베스파를 배경으로 멋진 포즈를 잡았다. 이 밖에도 다양한 베스파 특별판들이 수많은 잡지와 캐털로그들을 장식하고 있다.
가장 최근에 나온 두 종류의 베스파 신형은 얼핏보아 외형이 거의 비슷해 보인다.
배기량 50cc에 2행정 엔진을 장착한 ET2형은 시속 45마일을 내고 가격은 3,633달러선이다. 또, 배기량 150cc에 4행정 엔진을 장착한 ET4형은 시속 70마일을 내며 가격은 4,726달러선이다.
ET4형은 법적으로 하이웨이를 주행할 수도 있지만, 피아지오사는 하이웨이 주행을 추천하지 않는다. 한편, 연비는 ET4형 베스파가 갤론당 45마일, ET2형 베스파가 갤론당 60마일이다.
수집용으로 인기높은 오리지널 베스파 스쿠터의 가격은 모델에 따라 다르다.
1,200달러부터 가격대가 형성되는 이 오리지널 베스파는 독특한 디자인의 경우 5,000이상을 호가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