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당국 공식 부고, CCTV 보도 후 10시간여 지나 나와
▶ 홍콩매체 “음모론 막고자 사망은 바로 알려…상하이서 수영하다 심장마비 와”
지난 8월 말 건강한 모습을 보였던 리커창 전 중국 총리가 68세 나이로 27일 급사한 것은 중국 최고 지도부에 완전한 충격이었고 예상하지 못한 죽음에 공식 부고도 준비돼 있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8일(현지시간) 분석했다.
SCMP는 "중국 관영 매체들의 리커창 사망 발표 처리는 해당 비극이 중국 당국에 완전한 충격이었음을 보여주는 듯하다"고 짚었다.
중국중앙TV(CCTV)는 27일 오전 8시 보도에서 "최근 상하이에서 쉬고 있던 리커창 동지에게 26일 갑자기 심장병이 발생했고, 응급조치도 소용없이 27일 0시 10분 상하이에서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관영 신화통신은 리 총리 사인이 심장마비라고 전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의 공식 부고가 나온 것은 CCTV 보도 10시간여가 지난 후였다.
중국은 27일 오후 6시 30분에야 낸 공식 부고에서 "중국공산당의 우수한 당원이자 노련하고 충성스러운 공산주의 전사, 걸출한 프롤레탈리아 계급 혁명가, 정치가, 당과 국가의 탁월한 지도자인 리커창 동지가 서거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공식 부고가 몇시간째 안 나오자 서방 매체 등 일각에선 중국이 리커창의 죽음을 축소하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발표된 2천511자 분량의 부고문에는 젊은 시절부터 최근까지 리 전 총리의 업적이 상세히 설명됐다.
상하이 정법대 천다오인 교수는 중국이 리커창 부고를 준비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는 SCMP에 "리커창의 죽음에 중국 최고 지도부가 완전히 놀란 것 같다"며 "관영 매체들은 와병 중인 것으로 알려진 당 지도자들의 경우 완전한 부고를 준비하는데 리커창의 부고는 준비하지 않은 게 분명하다"고 추측했다.
그는 관영매체의 오전 짧은 사망 발표와 관련, "당국은 리커창의 죽음과 관련해 제기될 모든 음모를 차단하고자 가능한 한 빨리 사망 사실을 발표하기로 결정했다"고 짚었다.
이어 "중국은 리커창 죽음에 관한 자세한 사항을 결코 공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그러나 당국이 대중에 공개할 수 있는 사실을 발표하고 신속히 장례 준비에 돌입한 것은 상황을 관리하려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은퇴 후에도 최고 수준의 건강 관리를 받는 중국 최고 지도부는 대체로 장수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장쩌민 전 국가주석은 지난해 11월 96세로 사망했고, 리펑 전 총리는 2019년 90세로 눈을 감았다. '혁명원로' 쑹핑 전 정치국 상무위원은 올해 106세로 현재 최고령 당 지도자다.
이런 상황에서 68세의 리커창 총리의 갑작스러운 죽음은 그 자체로 충격인 데다, 그가 한때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라이벌이었고 민심의 지지를 얻는 인물이라는 점에서 예상하지 못한 죽음에 중국 당국이 당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SCMP는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리커창이 머물던 상하이 한 호텔에서 수영을 한 후 심장마비가 와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전했다.
소식통은 "병원 측이 그의 소생을 위해 가용한 모든 자원을 동원하고 상하이의 최고 전문가들을 호출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했으나 불행히도 그를 소생시키는 데 실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리커창이 이전에 관상동맥우회술을 받은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6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아 이제 생각난다. 리커창이 Liquor Chang Beer의 준말이야. nima 뭘좀알구서 떠들어라.
I know nima has communist chinese blood.
중국통들이 왈왈 대는구만. 어차피 중국은 김정은이 편이니까. 급사나 되졌다나 고부고부.
bensonaire 이자는 부모없이 자란 넘인가 ? 아무리 너한테 미운사람이라도 고인에게 그런 말.
말좀 곱게 쓰시죠. 리커창이 누군지나 알고 그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