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확전 우려 속 일각선 “이번 美공습, 이란 억지에 불충분” 지적도

U.S. Joint Chiefs Chair Army General Mark Milley speaks with U.S. forces in Syria during an unannounced visit at a U.S. military base in Northeast Syria, March 4, 2023. REUTERS
미군이 시리아 주둔 부대에 대한 드론 공격에 즉각 폭격으로 응수하면서 중동에서 긴장감이 치솟고 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자국군 보호를 위한 강력 대응 기조를 거듭 못 박았고, 보복 공습으로 인한 시리아 측 사망자가 20명에 육박한다는 집계가 나왔다.
로이터 통신은 25일 미군이 공습한 시리아 동부의 이란 연계 군사시설에서 발생한 사망자가 총 19명으로 늘었다고 영국에 있는 시리아인권관측소(SOHR)를 인용해 보도했다.
사망자는 시리아군 3명, 친정부 민병대원 11명, 시리아 국적이 아닌 전투요원 5명 등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 23일 시리아 북동부 하사카의 연합군 기지 시설물이 자폭 무인기(드론)의 공격을 받아 미국인 계약업자 1명이 숨지고 미군 장병 등 5명이 다쳤다.
미국은 드론이 이란제인 것으로 판단, 즉각 시리아 동부에서 이란 정예군 혁명수비대(IRGC) 산하 시리아 무장조직이 사용하는 시설물을 폭격했다. IRGC는 미국이 지정한 테러단체다.
미국 측 사망자의 스무배에 달하는 사망자를 내 도발을 좌시하지 않겠다는 강력한 메시지를 보낸 셈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튿날인 24일 캐나다 방문 중 기자회견에서 공습과 관련, "우리는 우리 국민을 보호하기 위해 강력 대응에 나설 수 있음을 명심하라"며 "그것이 바로 어젯밤에 일어난 일"이라고 밝혔다고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전했다.
그는 "미국은 역내 테러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며 "미국은 이란과의 갈등을 추구하지 않는다, 실수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보복 공격 직후 이란이 지원하는 시리아 민병대가 다시 연합군 시설을 표적으로 한 로켓·드론 공격으로 다시 맞서며 갈등이 갈수록 고조되는 상황이다.
NYT는 미국 관리들 사이에 이번 사태가 대규모의 전쟁으로 번질 우려도 나온다고 전했다.
패트릭 라이더 미 국방부 대변인은 전날 미국인 사망의 책임이 이란에 있느냐고 보느냐는 취재진 질문에 "이란은 확실히 이들 단체(시리아군과 민병대)를 지원하고 있다"고 답했다.
시리아는 2011년부터 심각한 내전을 겪어 왔다. 바샤르 알아사드 시리아 정부는 이란과 러시아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미 싱크탱크 중동연구소(MEI)의 찰스 리스터는 "미군의 이번 보복은 이란과 대리인들의 행동을 저지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며 "이란은 자신들의 공격이 지속 불가능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깨닫기 전까지 이를 계속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바이든 대통령은 과연 '억지 효과'를 보기 위해 더 단호하게 반격할 수 있을지, 아니면 미군에 대한 반복적인 공격을 허용할지에 대한 정치적 질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미군은 2015년부터 시리아에 주둔하며 시리아 내 쿠르드족 민병대인 시리아민주군(SDF)과 함께 이슬람국가(IS) 잔당 퇴치 작전을 지속하고 있으며, 바이든 대통령은 대(對) 이란 갈등과 관련해 2021년 이후 여러 차례 시리아를 타격한 바 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