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운 한복판 지하철역 흑인 포함 20대 4명
▶ 얼굴 가격 의식 잃기도

한인 남성이 용의자 4명에게 무차별 인종증오 폭행을 당한 LA 한인타운 윌셔/웨스턴 전철역 플랫폼의 모습. 6일에도 상당수의 한인들이 전철 탑승을 위해 이용하고 있어 한인들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박상혁 기자]
최근 LA 한인타운에서 전철을 기다리던 한인 중년 남성이 갑작스러운 무차별 폭행을 당해 충격을 주고 있다. 경찰은 이번 사건을 혐오범죄의 일환으로 보고, 용의자 4명을 공개수배 했다.
한인 주민들을 포함한 지역 커뮤니티는 일요일 오후 시간에 사람도 많은 전철역 안에서 버젓이 혐오범죄를 기반한 무차별 폭행이 일어난 데 대해 우려하고 있다.
LA 경찰국(LAPD)에 따르면 지난달 26일 오후 7시10분께 한인타운의 윌셔/웨스턴 스테이션에서 퍼플 라인 열차를 기다리던 한인 남성이 흑인이 포함된 20대 용의자 4명에게 무차별 폭행을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찰 관계자는 본보와의 인터뷰에서 “피해자는 한인 남성이다”며 “경찰은 현재 용의자들을 수색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경찰 측은 피해자의 신원이 한인 남성인 것 이외에 추가적인 정보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고 있다. LAPD는 지난 3일 트위터를 통해 4명의 용의자가 찍힌 CCTV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사진에는 흑인 남성을 포함한 20대들로 구성된 남성 용의자 4명이 사건 당일 어두운 계열 옷을 입고 있는 모습이 담겨 있다.
경찰에 따르면 용의자들은 전철을 기다리고 있는 피해자에게 접근해 갑작스럽게 얼굴을 주먹으로 가격하고, 피해자가 의식을 잃게 만들었다. 피해자가 의식을 되찾자 이들은 피해자의 몸을 발로 차기 시작했다.
사건 당시 현장에 있었던 목격자와 피해자의 진술에 따르면 용의자들은 폭행을 가하는 도중에 인종 차별 내용이 담긴 언어폭력도 시행한 것으로 알려져 경찰은 이번 폭행 사건을 증오범죄의 일환으로 보고 조사에 착수했다.
피해자는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용의자들은 저에게 도망갈 시간을 주지 않았다”며 “제가 플랫폼에 내려오자 마자 그들은 저에게 접근해 갑작스럽게 폭행을 저질렀다”고 말했다.
폭행을 당한 후 정신을 차린 피해 남성은 유니언 역으로 향하는 다른 열차에 탑승했다. 그는 7가와 피게로아 역에서 내린 후, LAPD 경관들에게 자신이 당한 피해 사실에 대해 진술했다.
피해 남성은 폭행으로 인해 넘어지면서 생긴 부상으로 오른쪽 팔꿈치가 여전히 부어 있는 상태로, 머리와 다리에 통증이 있다고 말했다. A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뒷모습이 공개된 피해자는 한 손에 지팡이를 짚은 채 다리를 절룩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피해자는 “폭행 사건 이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 두려움을 느낀다”며 “경찰이 용의자들을 꼭 체포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연방수사국(FBI)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미 전역에서 벌어지는 증오범죄 건수는 2020년 8,263건, 2021년 7,262건 등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이 수치는 실제 현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결과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LA 지역의 경우 해마다 꾸준히 증오범죄 건수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지난해는 총 692건의 증오범죄가 발생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2020년 380건, 2021년 596건 등으로 팬데믹 이후 LA에서 증오범죄 건수는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
석인희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9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원래 이런일이 있었지만, 님들 말대러 미친트ㄹㅍ이후로 이런일이 너무 자주 일어나는 것 같음 특히ㄲㄷㅇ가 아시안들에게. 진지하게 가족안전을 위해 ㅊㄱ구입 고려하고 있음 최소한 위협ㅅㄱ이라도 하려함
모두 총기로 무장을 하면 함부로 이런일을 당하지 않는다. 조지플로이드 시위때 꽹과리 치던 엽전년이 쳐맞았어야 하는데..
이게 다 '트'가 침 튀면서 아시안인들을 비하해온 망발 탓이다. 역대 최강 싸이코인 '트' 한 넘 때문에 미국인들이 점점 포악해져 가고 있다.
짐승들을 인간세상의법으로 어떻게 관리하나? 전부 잡아다가 격리하던지 아프리카로 다시 보내야지
트가 대통령일땐 이런 일이 없었지 ㅉㅉ 민주당 몰아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