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법원, 징계위보다 이틀 앞선 30일 집행정지 심문
▶ 檢 연사흘 직무정지 철회 성명에도 秋 징계 강행 재확인

추미애 - 윤석열 [연합뉴스 자료사진]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 극한 대립 속에 법원의 판단이 양자의 승패를 가를 분수령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행정법원은 추 장관의 윤 총장 직무배제 처분의 정당성을 판단할 재판부를 지정하고 심문기일을 오는 30일로 잡았다. 이틀 뒤인 다음 달 2일로 예정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 일정을 고려할 때 공은 일단 법원으로 넘어간 셈이다.
윤 총장의 직무정지 조치 철회를 요구하는 일선 검사들의 집단행동이 연사흘 이어졌으나, 추 장관은 `윤석열 징계' 절차를 강행하겠다는 의사를 재확인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4부(조미연 부장판사)는 30일 오전 11시에 윤 총장이 추 장관을 상대로 낸 직무정지 효력 집행정지 사건을 심문하겠다고 27일 밝혔다. 심문은 비공개로 열린다. 윤 총장이 직접 출석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재판부는 양측의 입장을 확인한 뒤 윤 총장의 직무정지 처분 효력을 중단할지 판단할 예정이다.
법조계에서는 징계위까지 남은 시일이 촉박한 데다 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정지라는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해 재판부가 서둘러 판단을 내릴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르면 심문 당일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양측의 주장이 첨예하게 부딪쳐 재판부가 검토해야 할 사항이 많고 복잡할 경우 심리가 길어지면서 법원의 결정이 지연될 수 있다는 전망도 있다.
재판부가 윤 총장의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이면 곧장 업무에 복귀하게 된다.
다만 추 장관이 다음 달 2일 징계위를 그대로 열겠다는 입장이어서, 해임 결정이 내려질 경우 업무 복귀 기간이 길지 않을 수도 있다.
추 장관은 이날 발표문에서 "검사들의 입장 표명을 이해한다"면서도 "이번 조치는 적법 절차에 따라 이뤄진 것"이라며 징계 강행 의사를 밝혔다.
특히 그는 "`판사 불법 사찰'은 헌법 가치를 훼손하는 일로, 사안의 심각성과 중대성을 고려해 직무집행 정지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강조해 일선 검사들의 직무정지 철회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추 장관이 징계위 강행 입장을 거듭 밝힌 뒤에도 검찰 안팎에서는 윤 총장의 직무정지를 철회하라는 집단성명이 이어졌다.
전국 18개 지방검찰청과 소속 지청의 평검사들은 이날까지 성명을 통해 "이번 조치는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서울중앙지검의 부장검사들도 비판 대열에 가세했고, 추 장관의 밑에서 근무하는 법무부 검찰국 소속 검사들은 심재철 검찰국장을 찾아가 총장 직무 배제를 재고해달라고 호소했다.
검찰을 떠난 전직 검사장 34명도 성명을 내 윤 총장에 대한 직무 배제를 "전대미문의 위법하고 부당한 조치"라고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검찰 내에서는 전날 추 장관이 대검 감찰부에 윤 총장을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로 수사 의뢰한 것을 두고 "불법 수사지휘"라는 비판도 나왔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0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추미애 여자가 대단하다 끝까지 뿌리를뽑아주길 바란다 철옹성같은 집단양아치들 부서주길 최고최고 추미애
조루park아ㅣ 토착왜구는 도요다 다이죠부터 너거들 홍어놈들이 토착왜구다 홍어놈답게 덥어씨우길 잘하는구나 토착왜구홍어놈아
추미애의 사찰내용이..법위반이라하면..동안 문정부 주요인사 비리는 사형감이지요..상식을 넘어버린처사를 동조하는 사람들~양심이 있는건지?~
미국살면서 한국걱정까지... 오지랖도 넓다 원맨아! 기냥 아닥하시고 틀니나 광 내세요...
중국에 빌빌거리고 북한에 쩔쩔매는 대통령이 정상이라고 생각하는 당신들은 누구세요? 대한민국의 실업률과 붕괴되는 중산층과 사회의 어두운 상태들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문제인 측근의 계속 되는 부정부패와 내로남불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왜 트럼프같이 박근혜 같이 문제인 정부의 잘못이라고 말하지 못하죠? 왜 이중잣대를 가지고 대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