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첫 투입 땐 파도·바람에 파손… 4개월 수리해 재배치

2018년 9월 8일 네덜란드 비영리 재단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가 개발한 해양 쓰레기 수거장치가 선박에 끌려 샌프란시스코에서 태평양으로 옮겨지고 있다. [AP=연합뉴스자료사진]
태평양을 떠다니는 막대한 규모의 플라스틱 쓰레기를 치우기 위해 개발된 이른바 '대양 청소기'가 한 차례 실패를 딛고 재도전에 나섰다.
23일 AP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네덜란드 비영리 재단인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는 작년 9월 태평양에 투입됐다가 파손된 해양 쓰레기 수거장치를 4개월 만에 수리해 최근 재배치했다고 밝혔다.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의 창설자인 네덜란드인 보얀 슬라트가 디자인한 이 장치는 바다 위를 떠다니는 600m 길이의 'U'자 모양 파이프 아래에 3m 깊이의 막(screen)을 달아 플라스틱 쓰레기를 잡아 놓도록 설계됐다.
모인 쓰레기는 수개월마다 지원 선박이 수거해 지상으로 옮긴 뒤 재활용한다.
하지만, 작년 처음 투입됐던 이 장치는 끊임없는 파도 등 혹독한 여건을 견디지 못하고 약 4개월 만에 망가지고 말았다.
슬라트는 "자연이 이번에는 놀랄 거리를 더 많이 준비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어느 쪽이든 우리는 이 (태평양 쓰레기 수거) 캠페인과 관련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언젠가 이와 유사한 해양 쓰레기 수거장치 60대를 태평양 해상에 띄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2017년 5월 11일 네덜란드 비영리 재단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를 창설한 보얀 슬라트가 네덜란드 위트레흐트에서 쓰레기 더미를 배경으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AP=연합뉴스자료사진]
북태평양 하와이와 캘리포니아주 사이 태평양 해상에는 '거대 쓰레기 섬'(The Great Pacific Garbage Patch)이 존재하며, 이 쓰레기 더미의 면적은 작년 기준으로 한반도 면적(22만3천㎢)의 7개 크기인 약 155만㎢에 달했다.
16살 때 지중해에서 스쿠버다이빙을 하던 중 물고기보다 비닐봉지가 더 많이 떠다니는데 충격을 받아 오션 클린업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됐다는 슬라트는 거대 쓰레기 섬의 50% 이상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다만, 일부 전문가들은 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 쓰레기의 양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이런 노력도 언 발에 오줌을 누는 격으로 큰 효과가 없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국 국립해양대기국(NOAA)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매년 800만t의 플라스틱이 바다로 쏟아지며, 이는 1분에 트럭 한 대꼴로 바다에 쓰레기를 쏟아붓는 것과 같은 양이다.
플라스틱 쓰레기는 해양 생태계에 매년 130억 달러(약 15조원) 규모의 피해를 주고 있으며, 갈수록 악화해 2050년께는 플라스틱 쓰레기가 물고기를 압도할 것이란 우려마저 나온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사람이 만든 문명? 기술 때문에 질식해서 문명에 노예가 되든 병들어 죽든 할 것 같다는 생각, 자연은 우리에게 한없이 주기만 할거란 생각은 너무 안일하고 우리가 심어야 걷울수 있듯이 가꾸어야 보살펴야 보전할수있고 그 자연을 오랫동안 혜택을 볼수있지요. 어떤이는 말하드군요 문명인은 있는걸 남보다 더 많이 가져야 하고 써야 되는것같이 생각한다고.
자신의지능을 이렇듯 아름답게 사용하는분들에게 큰박수를드립니다!!!!
사람잡는 핵급 장비들만 제작하지 말고 바다 생물 살리고 사람도 살리는 쓰레기 청소 배 최 첨단적으로 개발하여 바다 식품 안심하고 먹을 수 있게 해주고 나서 한 표달라 해봐라 제발!
꼭 잘됐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