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독일, 조별리그 3차전 앞두고 대비된 사령탑 출사표

(카잔=연합뉴스) 축구대표팀 신태용 감독이 26일(현지시간)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3차전 독일과 경기를 앞두고 공식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솔직히 독일이 우리보다 강하기에 쉽지 않은 경기가 될 것이다. 그러나 멕시코가 독일을 이겼듯이 우리에게도 기회가 올 수 있다."(신태용 한국 대표팀 감독)
"확률에 대해선 잘 모르겠다. 반드시 이겨야 하고 두 골 이상 차이를 둬야 한다."(요아힘 뢰프 독일 대표팀 감독)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3차전에서 16강 진출 여부의 명운을 걸고 '벼랑 끝 승부'를 벌이는 한국과 독일의 사령탑은 결전을 하루 앞둔 공식 기자회견에서 나란히 승리를 향한 의지를 내비쳤지만 결은 사뭇 달랐다.
신태용 감독과 뢰프 감독 모두 경기 결과에 따라서는 조별리그에서 탈락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절박한 건 다르지 않다.
한국은 2전 전패여서 독일과 3차전에서 2골 이상 차로 이기고 멕시코가 스웨덴을 잡아주는 '1%의 희망'에 기대를 걸고 있다.
1승 1패인 독일 역시 한국에 지거나 이겨도 멕시코-스웨덴전 결과에 따라서는 탈락 수모를 당할 수도 있다.
'동병상련'의 처지인 건 같지만 두 감독의 승리 의지에는 온도 차가 감지됐다.
스웨덴과 1차전을 앞두고 강한 자신감을 보였던 신 감독은 1, 2차전 패배 후 의기양양했던 모습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독일이 2014년 브라질 월드컵에서 우승한 디펜딩 챔피언이자 국제축구연맹(FIFA) 1위의 강호라지만 평소 자신감에 찬 신 감독답지 않았다.
신 감독은 "1%의 확률을 위해서든, 유종의 미를 위해서든, 최소한 3패는 면하기 위해서든 혼신의 힘을 다해야 할 경기"라면서도 "내가 볼 때도 객관적인 전력은 독일이 한 수 위다. 그러나 이기기 위해 준비한 것은 있다. 지금 말하긴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기자회견이 끝난 후에는 국내 취재진 사이에서는 "신 감독이 너무 자신감 없어 하는 것 같다. 객관적 전력에서는 뒤처져도 더욱 강한 모습을 보여야 하는 게 아닌가"라는 볼멘소리가 터져 나왔다.

(카잔=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요아힘 뢰프 독일 축구대표팀 감독이 26일(현지시간) 러시아 카잔 아레나에서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3차전 한국과 경기를 앞두고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취재진 질문을 듣고 있다.
과도한 자신감은 아니더라도 독일에 한 수 접고 들어가는 모습 때문이다.
기성용(스완지시티)이 부상으로 뛸 수 없고, 선수단 전체적으로 분위기가 가라앉은 게 사실이지만 결전을 앞둔 사령탑의 결기가 엿보이지 않는다는 게 공통 의견이었다.
이와 달리 뢰프 감독은 한 마디 한 마디에 비장감이 묻어났다. 탈락에 대한 위기감 못지않게 한국전 대승을 향한 의지가 돋보였다.
1승 1패인 독일 역시 멕시코-스웨덴전 경기 결과와 골 득실까지 따져야 할 정도로 16강 진출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뢰프 감독은 신태용 감독이 독일전 승리 가능성에 대해 '1%의 희망'으로 표현한 것에 대해 두 골 차 이상 승리 목표를 밝히면서 "그래야 16강전을 갈 수 있다. 그 생각만 한다. 우리 생각만 하고 이기는 데만 집중한다"고 강조했다.
공식 기자회견에서 다소 대비된 승리 의지를 밝힌 두 감독이 3차전 경기 후 어떻게 희비가 엇갈릴지 주목된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그자리에 서면 왜 모두 이렇게 착각들을 하는지...
99%의 절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