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연합훈련 중단 방침 재확인… “진지하게 협상하는 한” 전제
▶ 워싱턴 도착 “아주 좋은 여행이었다”…회담결과 비판적 언론 공격

13일 싱가포르에서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메릴랜드주 앤드류스 공군기지에 도착하여 인사하고 있다. [A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13일 "더 이상 북한으로부터 핵 위협은 없다"고 밝혔다.
전날 싱가포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귀국 직후 트위터에 "방금 도착했다. 긴 여행이었다. 하지만 모두가 이제 내가 취임한 날보다 훨씬 더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정은과의 만남은 흥미로웠고 매우 긍정적인 경험이었다"면서 "북한은 장래에 매우 큰 잠재력이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취임 전에 사람들은 우리가 북한과 전쟁을 할 것으로 생각했다"면서 "오바마 (전) 대통령은 북한이 우리의 가장 크고 가장 위험한 문제라고 말했다. 더 이상은 아니다. 오늘 밤은 푹 자길!"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올린 트위터 글에서 "우리는 양쪽 모두 진지하게 협상을 하는 한, '워게임'(war game)을 하지 않음으로 인해 엄청난 돈을 아낄 수 있다"며 한미연합훈련중단 방침을 재확인했다.
그는 앞서 12일(싱가포르 현지시간) 정상회담 직후 한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한 기자회견에서 "향후 협상이 진행되는 동안에는 엄청난 돈을 절약할 수 있는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할 것"이라며 "협상하는 상황에서 워 게임을 하는 것은 부적절하며 매우 도발적인 상황이기도 하다"고 밝힌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가짜 뉴스, 특히 NBC와 CNN을 시청하는 건 참 우스꽝스러운 일이다. 그들은 북한과의 합의를 폄하하기 위해 열심히도 애쓴다"고 비꼰 뒤 "500일 전이었다면 합의를 하라고 구걸했을 것이다. (당시에는) 전쟁이 일어날 것처럼 보였다"고 이번 북미정상회담 결과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공격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가장 큰 적은 바보들에 의해 너무 쉽게 퍼지는 가짜 뉴스이다!"라고 덧붙였다.
싱가포르 정상회담을 마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5시 30분께 워싱턴DC인근의 앤드루스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으로 향하는 차량에 오르기 전 기자들을 향해 "아주 좋은 여행이었다"라고 말했다.
백악관 관계자들은 "거의 2만4천 마일을 비행한 것 같다"고 풀 기자단에 전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6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ㅋㅋㅋ. 니가 그렇게 장황하게 글을 적어도 럼프가 여기와서 글안읽는단다. 그 트윗에가서 남겨봐. 왜? 영어안돼? 그러면 구글에 물어봐. ㅎㅎㅎ
어쩌냐? 트럼프가 또 공화당에 불 질렀네...한미훈련중단하면 공화당이 좋아할까요? 군수공동체가 좋아할까요?
ㅋㅋㅋ. 지혜로운 전략?
트럼프 대통령 수고하셨습니다. 당신의 지혜로운 전략이 아니였다면, 김정은이 북한 밖으로 나왔겠습니까? 한국계 미국인 인질 3명을 아무런 보상도 없이 풀어주었겠습니까? 이란에 있던 인질 한명을 데려오기 위해 오바마가 퍼부은 돈과 테러리스트 5명을 풀어준것을 생각해 보면, 오바마가 얼마나 무능한 자이며, 트럼프 당신은 얼마나 협상에 달인인지를 알 수 있는데, 좌파언론은 그런 무능한 오바마는 우상화했고, 당신은 지금까지도 물어 뜯고있습니다. 하지만, 승리는 당신것입니다. 또한, 당신을 뽑은 미국시민들의 것입니다.
문 재 앙 새됐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