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티모어에서 경찰이 흑인 청년을 이송하다 숨지게 하는 사건이 발생하며 관련 경관들에 대한 법적 절차가 진행됐지만, 지난해 12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된 재판에서도 실형이 선고되지 않았다.
볼티모어 순회법원은 '프레디 그레이 사망사건'으로 기소된 경관 6명 중 한 명인 에드워드 네로에 대해 23일 무죄를 선고했다. 이날 선고는 배심원 평결 없이 판사의 판결만으로 이뤄졌다.
프레디 그레이는 지난해 4월 경찰에 체포된 뒤 호송차량을 타고 이동하던 도중 척추에 중상을 입었고 결국 약 1주일 뒤에 목숨을 잃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볼티모어에서는 경찰의 직권 남용이나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시위가 벌어졌고, 이는 약탈과 방화를 수반하는 대규모 폭동사태로 변질됐다.
볼티모어 순회 법원은 지난해 12월 다른 피소 경관 윌리엄 포터에 대한 재판이 무효라고 선언했다.
당시 법원은 배심원단에서 포터의 유·무죄 여부에 대해 합의하지 못했기 때문에 재판 무효를 선언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법원 앞에는 '경찰 폭력'에 항의하는 소수의 시위대가 있었고 법원 판결 이후 일부 시위대가 격렬하게 항의했지만, 물리적 충돌이 벌어지지는 않았다.
나머지 4명의 관련 경관들에 대한 재판은 올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