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솔라노 카운티, 예방 강화 나서
▶ 고인물등 모기서식지 제거해야
솔라노카운티 공공건강 및 모기퇴치국이 웨스트나일 바이러스(WNV, West Nile Virus) 예방 강화에 나서고 있다. 12일 딕슨에서 발견된 죽은 까마귀에서 바이러스 양성반응이 나타나자 카운티 당국이 긴장을 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죽은 조류에서 모기독이 발견되기 때문이다. 당국은 주민들에게 모기로 인한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모기 감염에 주의해줄 것을 당부하는 한편 말(horse) 소유주들에게 WNV 예방접종을 서둘러 줄 것을 요청했다.
베라 메타어스 솔라노 공공건강 책임자는 “올 들어 솔라노 카운티에서 확인된 웨스트 나일바이러스 첫 사례이며 WNV 활동이 확인된 증거”라고 말했다. WNV는 감염된 조류의 피를 빨아 먹은 모기가 사람과 동물에게 전염시키며 질환을 유발한다.
솔라노카운티 모기퇴치국(SCMAD)은 "차압주택의 방치된 수영장이 가주 전체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며 “고인 물에서 WNV가 확산된다”고 지적했다.
또 모기 유충이 서식하기 쉬운 녹색 수영장을 (707)437-1116로 신고해줄 것을 당부했다. WNV에 감염되면 독감과 비슷한 두통, 고열, 피부발진, 안구통증의 증상을 수반하나 WNV에 접촉된 5명 중 4명은 아무런 증상도 느끼지 못하는 것이 문제다.
또 WNV에 감염된 5 명 중 1명은 열병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1% 미만은 수막염, 뇌염을 일으킬 수도 있다WNV는 아직까지 백신이 개발돼 있지 않아 50세 이상의 연령층은 중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
예방책으로는 ▲새벽과 황혼 시간대에 외출할 때 긴 바지와 긴 소매 셔츠를 입고 ▲화학제품인 DEET가 함유된 방충제를 사용할 것 ▲문과 창문의 틈을 막고 문이 완벽하게 닫혔는지 확인하고 ▲집 주위에 관상용 연못, 수영장, 말 구유에 고인 물을 없앤다. ▲죽은 조류를 발견하면 전화 1-877-WNV-BIRD (1-877-968-2473)로 보고한다.
2012년 가주에서 47마리 새들이 WNV 양성반응을 보였지만 이로 인해 질병에 감염된 사람은 아직 보고된 바 없다. 그러나 지난해 가주에서 WNV 질환에 158명이 감염됐었다.
WNV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www.westnile.ca.gov 또는www.cdc.gov에서 찾을 수 있다.
<신영주 기자>
=====
웨스트 나일 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가 사람의 피를 빨고 있는 모습.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