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신청을 하는 미국인들이 갈수록 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개인부채로 인해 파산신청자가 급증하자 의회에서는 개인 파산신청 자격요건을 강화하는 법안을 상정하기도 했다. 최근 미국인들이 파산신청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일까. 인터넷 경제전문지 인베스토피아(Investopedia)에 따르면 파산신청의 가장 큰 원인은 막대한 의료비 지출인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인들의 파산신청 원인 5가지를 순위대로 알아봤다.
실직·부채·이혼 순
▲1위 의료비=최근 하버드 대학의 조사에 의하면 개인 파산신청자의 62%가 막대한 의료비지 출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의료비로 인해 파산신청을 한 이들 중 78%가 의료보험 소유자들이라는 것이다. 이는 막대한 의료비 부담이 무보험자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고 있는 것인데 의료보험을 갖고 있다 하더라도 희귀병이나 심각한 질병을 앓게 되면 수만, 수천달러가 순식간에 날아가기 때문이다.
▲2위 실직=월급 생활자가 직업을 잃는 것은 경제적 사형선고를 받은 것이나 다름없다. 물론 이때 퇴직수당이나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이들은 그나마 다행이지만 특별히 모아놓은 돈이 없는 이들은 생계를 크레딧카드에 의존하게 된다. 그러나 빠른 시간 안에 새로운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게 되면 카드로 생활하는 것도 한계가 있어 개인 파산으로 이어진다.
▲3위 카드 빚=개인의 재정 태와 상관없이 카드를 무분별하게 사용해 카드 빚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개인 파산을 신청하는 이들도 적잖다. 이들은 더 이상 미니멈 페이먼트조차 할 수 없게 되고, 이를 위해 가족이나 친지들의 도움도 받을 수 없는 시점에 이르면 마지막 수단으로 개인 파산을 신청한다는 것이다.
▲4위 이혼= 개인 파산으로 가는 가장 큰 이유는 이혼소송을 위해 든 변호사 비용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위자료와 자녀 양육비 등으로 지출이 크게 늘어나는 데다 이를 지불하지 못하게 되면 파산 신청을 하게 된다.
▲5위 예기치 못한 천재지변=홍수나 지진 등 천재지변이 발생했지만 이에 대한 보험을 가입해 놓지 않아 재산을 잃게 되는 경우다. 특히 무보험자에 집이 유일한 재산인 주택 소유자의 경우는 집만 잃는 것이 아니라 집에 있는 각종 집기 등 소유물 전부를 잃게 돼 파산을 신청하게 된다.
<이주현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