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 전 세계 프랜차이즈 연맹 컨퍼런스에 참석하였다가 남가주 오렌지카운티에 Fast Food 본사를 설립해 약 20여개의 가맹점을 두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계신 한국인 기업인을 만난 적이 있었다. 동양인들에게는 아직도 드문 franchisor로서 주류사회 대열에선 그 분을 보며 감탄을 한 적이 있었다.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조직의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본사를 위해서 시간, 재질 그리고 열정을 쏟을 수 있는 충직한 이들이 주위에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성공적인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사업가가 프랜차이즈 본사 설립을 기획한다 하자. 그는 아마도 식당을 운영할 줄 알고 특수 조립법을 가지고 있고 직원 관리에도 특출한 재능을 가졌으리라.
그러나 10개 이상의 분점으로 사업을 늘리고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면 그는 반드시 전문가를 고용하여 각 분점을 관리하게 하고, 제품 구입과 배달, 그리고 큰 규모의 회계 관리 시스템을 시행한다는 가정 하에서만 가능하리라 싶다. 결국 이런 프랜차이즈를 성공시킬 수 있는 방법은 그 주변에 함께 비전을 실현해 나가는 리더십 스타일에 응할 수 있는 좋은 인적 자원인 전문가와 경험자들이 주변에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Dunkin 도넛의 창업자 Bill Rosenberg의 말처럼 “개인은 훌륭한 사업을 만들어내지 않고 훌륭한 사업을 만들어내는 훌륭한 조직을 만든다.” 프랜차이즈 기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체계가 능률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또한 위치에 맞는 능률적인 사람들을 적소적시에 배치해야 하고,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혜의 눈으로 그들을 신뢰해야 한다. 깊은 신뢰로서 팀웍을 갖춰 일을 해야 하기에 서로의 마음을 읽을 수 있는 기업인이 되어야 한다.
초기 프랜차이즈 사업에는 본사가 요구하는 가맹비 및 start-up 비용을 투자할 수 있고 상품, 서비스 및 브랜드가 주변에 이름을 떨칠 수 있을 때까지 재정적으로 최소한 2~3년 견딜 수 있는 준비된 예비 가맹점 경영자를 찾는 일이 중요하다.
성급한 마음에 달려드는 예비 가맹점 경영자보다는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현자의 말씀처럼 엄격한 심사를 통해서 강한 리더십, 마케팅과 세일즈 경험, 사람 관리 능력이 뛰어난 이들에게만 프랜차이즈 창업 기회를 준다.
통계에 따르면 성공적인 가맹점 경영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뛰어난 자격은 야심적이면서도 본사가 정해준 계약과 원칙에 순응할 줄 아는 자세였다. 예비 가맹점 경영인이 프랜차이즈 계약서에 서명을 할 때 본사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고위 관리들을 고용하는 마음으로 하며, 그들의 장점과 약점 그리고 본사 사업에 대한 장단점을 솔직히 대화함으로써 그들도 조직의 일부분으로서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이렇게 함으로써 능력 있는 가맹점 경영자를 배출해 내고 그들의 성공 을 바탕으로 더 많은 예비 가맹점 경영자를 창출해 내는 긴 안목을 필요로 한다.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위한 또 하나의 조건은 가맹점 경영자와 관리부서의 필드 컨설턴트의 관계를 빼놓을 수 없다. 필자의 경험으로 관리부서 내 필드 컨설턴트의 좋지 않은 태도로 인해 가맹점 경영자와 본사의 관계가 치명적으로 된 경우를 보았고, 반대로 본사와 가맹점의 안 좋았던 관계가 경험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필드 컨설턴트의 중재와 노련미로 완화된 실례를 경험한 적도 있었다.
프랜차이즈의 놀라운 효과라 할 수 있는 것은 가맹점에 관심을 보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맹점 일과는 전혀 상반된 분야의 사람들이라는 점이다. 그러기에 과거에 집착하지 않고 새로운 일을 할 준비가 된 사람들을 위해 철저한 연수 프로그램이 준비돼야 한다. 이러한 연수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예비 가맹자들이 가맹점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그들의 팀을 확보하고 좋은 직원 연수 프로그램으로 효과적 직원 고용 방법, 직원들의 장점을 관리하는 방법, 직원들에게 일을 위임하는 방법들을 가르쳐 줄 수 있어야 한다.
사비에르 김
(678)576-3265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