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은행 회생의 관건으로 부상되고 있는 TARP 승인여부가 한인 금융가의 최대 이슈가 되고 있다.
올 한 해 동안 경기침체에 따른 실적 악화로 고전을 겪은 한인 은행권의 내년 중점 과제는 자본 건전성과 유동성 확보를 통한 안전적인 성장과 내실 다지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2008년 업무 마감을 앞두고 각 은행들이 올 한 해 영업 결산과 내년 경영 목표 수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한인은행들은 내년도 경영 방침을 부실대출 정리와 자본 건전성 확보를 통한 안전적인 성장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원감축 등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한 한인 은행들의 당면과제를 살펴본다.
자본건전성 확보·부실대출 정리
한미는 ‘TARP’승인여부 관건
조속한 감독국 제재해제도 시급
▲TARP 지원금 확보
구체적으로, 연방정부가 은행의 자본 건정성과 유동성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TARP-CPP 프로그램에 따른 지원금 승인 확보가 새해 한인 은행들의 주요 관심사다.
현재 나라, 윌셔, 중앙, 태평양, 커먼웰스 은행 등 5개 은행만이 TARP 지원금을 승인받은 상태여서 지원금을 신청한 나머지 7개 한인 은행은 지원금 승인 여부가 내년으로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TARP 지원금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한미, 새한, 미래, 아이비, 유니티, FS제일, US메트로 등 7개 한인 은행 중 초미의 관심사는 한미은행이다. 한미는 부실대출 급증과 1억달러가 넘는 회계상 손실로 증자를 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1억500만달러의 TARP 지원금이 절실한 상태다.
▲감독국 제재 해제
감독국 제재를 받고 있는 한인 은행들에게는 새해 감독국 제재상태를 푸는 것이 주요 경영목표다. 제재상태에 있는 한인 은행들은 행장 등 주요 간부와 이사진 인선, 지점망 확충 등 중요한 경영 결정시 일일이 감독국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경영에 상당한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MOU 제재 상태에 있는 한미와 새한, C&D 제재를 받고 있는 아이비와 FS제일은행을 비롯, 유니티은행 등은 지속적인 실적 개선과 이사진의 전문화 등을 통해 감독국의 제재 해금을 달성해야 한다.
한미은행이 창립 멤버를 포함한 지분 이사 4명을 퇴진시키고 김선홍 전 중앙은행장과 감독국 출신의 미국인을 사외 이사로 영입하는 등 이사진 전문화에 주력하고 있는 것도 감독국 제재를 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흑자 기조 확보
올 3분기까지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한미, 새한, 미래, 아이비, FS제일, US메트로 은행은 내년에 흑자 기조를 확보하는 것이 당면한 과제다. 이들 은행의 경우 우선 올해 4분기 중 적자를 얼마나 줄일 수 있을지가 관건으로 4분기 중 흑자 기조를 확보할 경우 내년에 순익을 기록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기 때문이다.
▲행장 선임
유니티은행은 지난 8월 김선홍 행장의 갑작스러운 사임으로 공백상태인 행장을 인선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다. 유니티은행은 감독국이 요구하는 행장직에서 물러난 지 오래되지 않았고 행장 재임 때의 은행 실적이나 평가가 양호한 전직 한인 행장을 중심으로 행장 선임 작업을 벌이고 있으나 선임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지난 6월 행장에 취임한 한미은행 유재승 행장과 지난 9월 행장에 취임한 새한은행 육증훈 행장은 각각 취임 1주년을 맞는 내년에 경영권을 장악하고 성장의 모멘텀을 확보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조환동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