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실베니아 대학에서 심리학을 가르치는 중국계 안젤라 리 더크워스 교수는 성공한 사람들의 이유라는 흥미로운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올해 35세로 두 딸의 엄마인 더크워스 교수는 남부 뉴저지 체리 힐에서 중국계 이민자의 딸로 태어나 고교 때 치어리더로 활약했으며 하버드대를 졸업하고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신경 생물학으로 석사학위, 펜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를 취득한 수재입니다. 더크워스 박사는 현재 세상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명 인사들의 성공 과정을 연구했습니다. 그들이 성공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더크워스 박사의 결론은 ‘끈기’(grit)였습니다. 머리가 좋거나 가정환경이 우수한 사람이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닥치는 어려움을 끝까지 참고 견뎌내서 ‘끝장’을 내버리는 성품을 갖고 있거나, 한 가지를 꼭 붙드는 사람이 결국 성공한다는 것입니다. 성공한 인생을 살다가 타계한 인사들도 이 끈기가 성공의 주 원인이었던 것은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더크워스 박사는 부모들이 자녀를 실질적으로 도울 수 있는 길은 첫째, 자녀들이 다양한 분야를 경험하게 하면서 가장 좋아하고 붙들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지적합니다. 둘째는 적어도 10년 이상 그것을 붙들고 끈기 있게 추진하여 갈 수 있도록 곁에서 격려하고 힘을 북돋우는 것이라고 충고합니다. 우리처럼 1, 2년 있는 힘을 다하여 노력하고 대박을 터트려 버리려는 ‘냄비 근성’으로는 참된 성공을 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제가 10년 넘게 집중 선교하고 있는 아프리카 탄자니아의 선교 센터에 우물을 파기 위해 기도하면서 계속 한 곳을 뚫었더니 105m 되는 곳에서 생수가 터졌습니다. 오래 참아야한다는 것을 체험했습니다.
더크워스 박사가 제시한 끈기 테스트를 소개하면, 1. 나는 수년 동안 걸려서 목적 달성을 해보았다. 2. 도전하다가 주저앉지 않았다. 3. 시작한 것은 기어코 끝냈다. 4. 방해물에 실망치 않는다. 5. 모든 일을 열심이 한다. 6. 부지런하다 7. 수년 걸리는 일을 지금하고 있다. 8. 인생은 마
라톤이라 생각한다. 9. 처음 맘먹은 것이 지금도 변치 않고 있다. 10. 무엇을 하든 스스로 채찍질 한다. 11. 꿈이 있다. 12. 신년 결심을 잘 지킨다. 이 정도를 잘하고 계시면 여러분은 ‘끈기 지수’가 높고 성공할 가능성이 많은 분입니다. 다시 운동화 끈을 질끈 매고 일어서십시오. 오늘도 에셀 나무를 심으며…
글 : 호성기 필라 안디옥 교회 담임 목사
삽화 : 오지연 일러스트레이터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