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 어두운 것이 사고 더 많아
오렌지라인의 버스들이 운행을 시작한지 겨우 5주일도 되지 않아서 5번이나 충돌사고를 일으킨 원인과 대책에 대해 관계자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그 중 가장 설득력이 있는 견해로는 오렌지라인에 투입된 버스들의 페인트 색깔이 너무 어두워서 사고가 더 자주 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재의 은회색(silver-gray)보다 밝은 색깔을 칠하는 것이 안전사고 방지에 도움이 된다는 것.
운행 이후 5주일 사이에 사고를 낸 5대의 버스 중 4대가 은회색이고 나머지 한 대가 밝은 빨간색이지만 그것만으로는 밝은 색깔이 더 안전한 색이라기에는 입증이 빈약하다.
스페인에서 1993년부터 1999년간 일어난 5만7,000건의 교통사고를 조사 분석해서 2002년 전세계에 발표한 연구보고서는 흰색이나 밝은 색의 차량이 짙은 색 차량보다 교통사고에 연루되는 확률이 낮다고 결론 내렸다.
따라서 워싱턴 DC의 AAA 교통안전 대변인은 되도록 밝은 색깔이 좋고 가장 안전한 색깔로 흰색을 강력히 추천하고 있다.
그러나 뉴질랜드에서 1998년부터 1년 사이 발생한 인명피해 있는 교통사고 571건을 분석하여 2003년 브리티시 메디칼 저널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실버 색이 충돌사고를 일으키는 비율은 흰색에 비해 절반정도다.
MTA 관계자들은 5번의 사고가 모두 상대방 운전자가 빨간 신호등에 그대로 질주한 케이스라며 문제의 핵심은 색깔이 아니라 교통신호를 제대로 안 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