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26년 알래스카 최북단을 발견한 대영제국 함대의 선장이 해군제독 존 배로우 경의 이름을 따서 붙인 지명이다. 배로우 시내에서 12마일 정도 해변을 따라 배로우 곶(Point Barrow)으로 가면 지구상 인간이 집단을 형성하고 살고 있는 최북단 도시임을 의미하는 ‘Top of the world’라는 표지판이 나온다. 배로우의 상주 인구는 4,000여명. 에스키모가 전체 주민의 65%를 차지하고 있고 필리핀계가 16%로 그 다음이다. 여름에는 관광객과 프루드호 만에 다녀가는 방문객 등 유동인구가 많아 인구가 5,000여명으로 늘어나기도 한다.
배로우에 외지인이 왕래하기 시작한 것은 알래스카 항공이 정기운항을 개시한 1954년부터였지만 본격적인 왕래는 1968년 프루드호 만의 유전이 개발된 이후에 시작됐다. 주 정부는 배로우를 위성도시로 본격 개발하기 시작했고 원주민들은 유전 수익금에 대한 지분을 할당받았다. 배로우의 에스키모들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백만장자인 것은 바로 이 같은 이유 때문이다.
북극점에 근접한 도시이기에 배로우에는 매년 11월부터 1월까지 해가 안 뜨고 5월부터 7월까지는 해가 지지 않는 백야현상이 계속된다. 여름에 가장 더울 때는 화씨 60도까지 올라가고 겨울에 가장 추울 때는 화씨 -105도까지 내려간다. 산소부족과 건조한 공기 때문에 풍토병을 잃는 외지인들도 많이 있다. 배로우로 통하는 유일한 교통수단은 항공편뿐이다.
북극권(Arctic Circle·북위 66.3도)의 황량하고 험준한 설원에 막혀 알래스카 제2 도시인 페어뱅스와의 사이에는 육로가 전혀 없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