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선진국인가’-. 이 질문에 많은 국제기구들은 ‘예스’라는 답을 하고 있다.
한국이 선진국 클럽이라고 불리는 경제협력기구(OECD)에 가입한 해는 1999년이다. 2010년에는 OECD 회원국 중에서도 원조를 하는 공여국(donor)로 격상했다.
그러다가 유엔이 한국을 명실상부한 선진국 그룹으로 인정한 해는 2021년이다.
이후 선진국 순위를 발표하는 국제기구 보고서 등이 발표될 때마다 한국은 톱 10 이내 상위권에 오르고 있다.
US뉴스 앤드 월드리포트(USNWR)가 2024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순위를 발표하면서, 한국을 6위로 랭크한 것이 그 한 예다.
그래서인가. 아시아권 주민 중 에서는 70%가, 유럽은 65%가, 미국은 57%가 ‘한국은 잘 사는 선진국’으로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인의 인식은 그러나 정반대로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국무조정실이 1500명의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광복 80년 국민인식조사’에 따르면 한국을 선진국으로 인식한 국민은 27.8%인 것으로 밝혀졌다. 대다수는 한국을 중진국 정도의 나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왜 그럴까. 겸손한 국민성 때문이다. 일각에서의 지적이다. 자신을 낮추는 것을 미덕으로 생각하는 한국문화 영향 때문이라는 것이다.
심리적 중진국 함정, 혹은 선진국 콤플렉스가 그 요인으로 지적되기도 한다.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강대국 틈바구니에서 오랜 약소국으로 지내다보니 주눅이 들었다는 거다.
동시에 한국인의 눈에 각인 된 선진국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등 서구국가들로 스스로 ‘아직은 아니다’란 인식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는 설명이다.
틀린 지적으로는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보다 근본적인 원인은 다른데서 찾아지는 것 같다. ‘되어져가는 꼴이 말이 아닌 정치’- 이 차마 눈뜨고 볼 수 없는 정치판이 대다수 한국인들로 하여금 도저히 선진국임을 체감할 수 없게 하는 것은 아닐까.
‘기업은 2류 이고 관료와 행정조직은 3류, 정치는 4류다.’ 30년 전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한 말이다.
30년 세월동안 4류, 5류를 넘어 추락에, 추락을 거듭해왔다. 악성전이만 계속 이루어져온 것이다. 그 한국정치가 이제는 아슬아슬한 지경에 이르렀다.
유죄 여부는 차치하고 직전 대통령 부부가 나란히 구속된 것부터가 그렇다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고 세계 어느 곳에서 유례를 찾기 어려운 일이 21세기에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것이다.
그 가운데 정치권에서 들려오는 소리는 ‘아무 말 대잔치’수준을 벗어나도 한참 벗어났다. 절대다수 여당 대표라는 사람의 말부터 그렇다.
야당과 악수도 하지 않겠다고 했다. 더 나가 야당을 해산시켜야 한다고 했다. 그 말본새라니 일제강점기 일본 순사의 공갈같이 들려 무조건 막말이라고만 하기도 어렵다.
그 와중에 여당사람들은 야당이 조금만 항의하면 ‘내란세력’으로 몰아붙이며 요정을 낼 기세다. 소수 의견에 대한 배려, 민주 의정상의 관례…. 이런 말들은 아예 통째로 무시된다. 그리고 질러대느니 욕설에, 으름장에 조폭을 방불케 하는 협박이다.
갈 데 까지 다 갔다. 그리고 이제는 25시를 가리키고 있는 한국의 정치판. 이런 정황에서 대한민국은 선진국이라고 자부할 수 있을까.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국힘같은 저능아들이 있는한 선진국이 될수없다
선진국 맞다. 우파는 보수, 좌파는 진보라는개념있다. 뉴욕바닥 좌파적개념으로 교민갈라치기 전문 '동해/일본해'병기표기 패거리가 십년이상 막대한 돈뿌리며 18이상 윤어게인 사진박기 광고질하였고, 작금의 줄반장 明은 그들이 날뛴 결과물들이다. 돈많은 한국이다.
밑의 뻬뜨꽁 싸랑같은 이중간첩들이 날뛰는걸 보면 선진국은 제쳐놓고 뻬뜨남보다 못한 아푸리카ㅜ미개국으루선진국처럼 보이게 하는 거ㅠ같다...상상을 초월하는 헌궈...자살하는 나라...이중간첩덜의 나라...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웃을수밖에 없다...
누가 뭐래도 한국은 친일 세력과 극우 세력이 문제다. 요즘 극우파들 하는 짓거리 보면 정말 한국의 미래가 걱정된다. 부정선거니 하면서 음모론이나 제시하고 멀쩡한 북한을 건드려 위기감 조성하고 최상병 사건처럼 한 젊은 군인이 죽었는데도 그 책임자가 김건희와 아는 사이라고 보호해주고 ... 또 도이치 사건은 어떻고 ... 하도 많아 무슨 죄부터 써야 할지...
요즘 지구촌에 있는 나라, 사람들은 한결같이 정신이 요상한 애 어른 들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