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이 25일 노동자 산업재해 사망 사고가 빈발한 사업장을 방문했다. 취임 후 국민 안전과 노동자 권리 보장을 강조하던 차에 산재 원인을 진단하고 기업에 경각심을 촉구하기 위한 차원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이 대통령이 SPC 공장을 콕 집은 것은 이 회사 공장에서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사망했고, 2022년,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여 숨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허영인 SPC그룹 회장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 전 사망 노동자의 명복을 빈 뒤 "아시겠지만 저도 노동자 출신이고 산업재해 피해자"라며 "그로부터 수십 년 세월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노동 현장에서 죽어가는 노동자들이 너무 많다"고 했다. 그러면서 "똑같은 현장에서 똑같은 방식으로 똑같은 사고가 반복된다는 것은 사실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안전 강화 대책을 설명한 회사 측에 "사고시간이 몇 시였느냐" "몇 교대 근무를 했느냐" 등 사고 발생 경위를 상세히 캐물었다. 이 대통령이 던진 질문은 무려 34차례에 달했다. 세 건의 산재 사망 사고가 전부 새벽에 발생했다는 SPC 측 답변이 나왔다. 공장을 24시간 가동하면서 주 4일은 12시간씩 2교대로, 나머지 3일은 8시간씩 3교대로 조별 근무를 한다는 설명이 이어졌다. 이 과정에서 이 대통령은 "일주일에 4일을 밤 7시부터 새벽 7시까지 풀로 12시간씩 사람이 일을 한다는 것이 가능한 일이냐"고 묻기도 했다.
이 대통령은 동종업계인 CJ푸드빌과 크라운제과 측에도 노동자의 근로시간을 자세히 물었다. CJ푸드빌은 공장을 24시간 가동하지만 전부 8시간씩 3교대 근무를 하고, 크라운제과는 새벽 4시부터 아침 7시까지 하루 3시간은 공장 가동을 멈춘다고 답했다.
SPC보다 심야 장시간 근로가 적다. 이 두 업체는 SPC와 달리 장기간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하지 않은 셈이다. 이에 이 대통령은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원인을 짚었다. 그러면서 허 회장을 향해 “대충 원인은 알고 계신 느낌이다”라며 “앞으로는 노동 형태를 좀 바꿔보겠다는 말씀이냐”라고 물었다.
이 대통령은 “한 달 월급 300만 원 받는 노동자라고 해서 그 목숨 값이 300만 원은 아닌 것”이라며 “돈보다 생명을 귀히 여기고, 안전을 위해서는 비용도 충분히 감수하는 그런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동행한 김영훈 고용노동부 장관에게도 “앞으로 각별히 평소에 갖춰야 될 안전설비와 평소에 갖춰야 할 안전 시스템 이런 게 제대로 작동하는지 잘 갖춰져 있는지를 일상적으로 잘 관리하시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이 대통령은 산재 예방을 연일 강조하고 있다. 지난 17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산재에 대해 “엄정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고, 22일 국무회의에선 “산업재해 사망 1위 국가라는 소리가 더는 나오지 않게 잘 대처해달라”고 언급했다.
<
이성택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주변 인물들 자살당할때는 낄낄대더니... 남 걱정? 안믿어!
소년공이.아니라 소년원이지...찢은 이미 중핵교때부터 강간 살인범...온 식구가 다 조폭 깡패...이런넘이 무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