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란치스코 교황과 갈등’ 뮬러 추기경 “이단적 교황 나오면 재앙”
선종한 프란치스코 교황 후임 선출을 앞둔 가톨릭교회에서 교리를 우선시하는 보수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가톨릭 보수파의 지도자적 존재인 게르하르트 뮬러 추기경은 23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더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정통파 교황이 선출되지 않는다면 교회가 두 갈래로 쪼개질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처럼 진보적 성향의 성직자가 가톨릭의 수장이 되면 교회가 분열될 수 있다는 것이다.
뮬러 추기경은 "문제는 보수와 진보의 싸움이 아니라 정통과 이단의 문제"라면서 "매일 언론 반응에 따라 입장을 바꾸는 이단적인 교황이 선출되면 재앙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후임 교황이 세상의 박수갈채를 받겠다는 목적으로 가톨릭교회를 단순한 인도주의 단체처럼 만들려고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톨릭 신앙은 교황에게 맹목적으로 순종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과 교리, 전통을 존중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발언은 모두 교리보다 포용과 자비를 중시한 프란치스코 교황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독일 출신인 뮬러 추기경은 프란치스코 교황 생전 그의 개혁 정책이 성경의 가르침에 위배된다고 공개적으로 반기를 든 인물이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지난 2017년 당시 바티칸 신앙교리부 장관이었던 뮬러 추기경이 '이단'이라는 표현까지 사용하면서 자신을 비판하자 장관직에서 해임하기도 했다.
그러나 뮬러 추기경은 2023년 프란치스코 교황을 비판하는 서적까지 출판했다.
그는 이 책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이 중국 공산당이 자체 임명한 주교를 승인하기로 협약한 것을 나치 독일 시절 아돌프 히틀러와 바티칸과의 우호 관계에 비유하면서 "악마와는 협정을 맺을 수 없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뮬러 추기경은 프란치스코 교황에 대한 전 세계 언론의 높은 평가를 언급하면서 "추기경들이 언론 보도에 지나치게 휘둘리면 안 된다. 진리 안에서 교회를 통합할 수 있는 인물을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보수 진영의 목소리가 실제 콘클라베에서 어느 정도 반영될지는 미지수다.
다만 가톨릭 신자 사이에서도 교리와 전통을 중시하는 목소리가 존재한다.
특히 미국의 보수파 가톨릭 신자 일부는 프란치스코 교황에 대한 거부감을 공개적으로 표시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로저 스톤은 최근 엑스(X·옛 트위터)에 프란치스코 교황의 선종에 대한 언론의 우호적 보도에 "역겹다"는 표현과 함께 "그는 정당한 교황이 아니고, 성경과 교리를 반복적으로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대선에서 미국 가톨릭 신자의 58%가 낙태와 성(性) 정체성에 대해 보수적인 정책을 고수하는 공화당을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3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깨똘릭은 진보나ㅜ보수가ㅜ없다...다ㅜ거짓말이다...그걸 믿으면 수많은 신부덜이 수많은 소년소녀들을 성추행않하고 똥성연애않하고ㅠ있다는 거짓말을 믿는거다...꾜황청에뉴아예 사탄동상을 세워놓고 지하실에서ㅠ비밀리에 인신제사지내고ㅠ있다..ㅡ이것덜은 교리가 개신교는 아기부터 대갈통을 깨어서 죽여야한다고 첫장에 쓰여져 있다...이것덜이ㅡ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당한다..노예로ㅠ팔려가고 장기매매당하고 ..학살당하고 전쟁에서 *********....저기 멕시코와ㅜ남미의 원주민덜한테 물어봐라...어떻게 당했는지...
사탄숭배하는 깨똘릭과 꾜횡은 핵폭탄이 떨어져 세계가 지옥으로 변하는걸 추구한다...이넘덜은 다 잡아서 달나라로 보내든 지옥으로 보내지 않으면 당한다...아메리칸 인디언과 마야 아즈텍등등...다 꺄똘릭한테ㅜ학살당했다...깨똘리은 보이면 즉이지 않으면 당한다...헌궈의ㅜ쉰썩렬이가ㅜ탄핵당하자마자 꾜횡이 사탄숭배하며 디죴다...다ㅜ이것덜이ㅡ뒤에서 조종하고 있다...
1)진보와 보수의 지형이 정치, 경제, 사회에 깊은 분열을 가져온 후, 종교조차도 벗어나지 못한다. 2)미국에서 분별력없는 복음주의자, 한국에서 보수주의 기독교, 그리고 이제는 카톨릭도 보수와 진보의 싸움이다. 3)박수를 치려해도 두 손이 함께 움직여야 소리가 난다. 진보를 비난하는 보수의 손바닥과 보수를 탈피하려는 진보의 손바닥이 함께 맞부딪혀야 소리가 난다. 4)그런데 보수라고 하는 자들은 정치, 경제, 사회, 종교에서도 웬지 기득권에 푸욱 절여져서 그걸 포기하고 싶어하지 않거나, 과거에 사로잡힌 자들같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