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합주 미시간·위스콘신 유세… “바이든의 국경대학살 막아야”
▶ “트럼프 4년간 안전했지만 이제 푸틴·김정은도 핵무기 말해”

미시간주에서 유세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로이터=사진제공]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2일 대선 주요 승부처인 미시간과 위스콘신주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전기차 지원과 국경 정책을 비판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미시간주 그랜드래피즈에서 개최한 유세에서 "난 우리가 세계 그 어느 국가보다 휘발유가 많기 때문에 휘발유를 많이 쓰기를 바란다"면서 "임기 첫날 난 전기차 (보조금 지원) 명령 폐기에 서명할 것임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사람들이 원하지도 않는 전기차에 엄청난 보조금을 주는 이유를 모르겠다면서 "우리는 이것을 즉시 끝낼 것이다. 임기 첫날 끝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유세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기차 문제를 비중 있게 다뤘는데 그 이유는 자동차 산업이 미시간 경제의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미시간은 자동차 산업 덕분에 성장했지만 이곳에 본사를 둔 미국 자동차 3사가 외국 업체와 경쟁에서 밀리면서 쇠락했고, 내연기관 차량을 주로 만들어온 자동차 노동자들은 부품 수가 적은 전기차를 대량으로 만들면 일자리를 잃게 된다고 우려하고 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민주당에 대해 "자동차 노동자들을 대변하지 않으며, 모든 곳에서 자동차를 전기차로 (대체)하려고 하는데 전기차는 다 중국에서 만들어질 것이고 이것은 매우 나쁘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이 관세를 내지 않으려고 멕시코에 공장을 지은 뒤 자동차를 생산해 미국에 수출하려고 한다면서 "미시간과 전미자동차노조(UAW)는 완전히 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유세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유약한 국경 정책 때문에 불법 이민자들이 나라를 망가뜨리고 있다면서 "조 바이든의 국경 대학살(border bloodbath)이다", "바이든의 이주민 범죄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들은 전 세계에서 제일 나쁜 죄수와 살인범, 마약범, 정신병자와 테러리스트들을 미국으로 보내고 있다"며 "남미에서만 오는 게 아니라 콩고, 예멘, 소말리아, 시리아 등 전 세계에서 오고 있고 중국에서도 온다"고 주장했다.
그는 미시간주의 25세 여성 루비 가르시아 등 불법 이민자에게 살해된 여성들의 사례를 나열하고서 "민주당은 '제발 그들(불법 이민자)을 짐승이라고 부르지 말라. 그들은 인간이다'라고 했지만, 그들은 인간이 아니다. 짐승들이다"라고 비난했다.
그는 자신의 재임 기간 누구도 핵무기에 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면서 "하지만 이제 푸틴이 말하고 있고, 김정은도 다시 말하고 있다. 그들이 여러분의 대통령과 미국을 존중했기 때문에 여러분이 4년간 안전했지만, 이제는 안전하지 않다. 우리는 이 미치광이(바이든) 때문에 세계 3차 대전을 치를 수도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잘 안다고도 거듭 자랑했다.
그는 미시간 유세를 마친 뒤 위스콘신주 그린베이로 이동했다.
전통적으로 민주당 강세 지역인 미시간과 위스콘신은 지난 2016년 대선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했지만, 2020년 대선에서는 바이든 대통령이 수복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7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와 완전 트럼프 ********* 맞네. 지금 전세계가 전기차, 친환경, 인공지능에서 어떻게든 우위를 점하려 피터지게 노력하는데 막상 트럼프는 다시 석탄 석유 시대로 돌아가잰다. ㅋㅋㅋ
지금 같은 미국의 리더십으로는 평화와 번영 보다 증오와 갈등으로 3차 대전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 기후 변화로 인류가 망하기보단 핵전쟁으로 더빨리 망할 챈스가 99%. 여기 이유도 모르고 트럼프 욕하는 분들 바이든이 재선 되면 피눈물 흘리리라
도람통이 말하는게 바로 이것 같은데..지금 환경 오염시키지 말자는 운동가와 헐리웃 배우등등이 개인 제트기.타고 전세계를.누비는데..이.개인.제트기.한번 뜨면 그 오염이 화력 발전기.돌리는 거와 맞먹든지.더 많아 몇번 타면 전기차 아무리ㅡ타도 오염이ㅡ더ㅜ심하지는데..테일러 수위프트가 애인.만나러 동경에서 미쿡 까지 타고 오는데 아마 엘에이.차가 엘년에.내뿜는.마연 한 서분지일은 뿜어낸거 같은데..이걸 환경운동 한답시고 타고ㅠ다니니..그 뻔뻔함이...알면서ㅜ하는지.뫃라서 그러는건지..
문제는 전기차도 오염이ㅡ만만찮다는건데..어차피 쓰는 전기발전하려고 화력 발전소 돌리면 거기서ㅜ나오는 매연이.휘발류 차에서 나오는거와 맞먹고..밧데리.만들려고 캐는 리티움이 캐는 과정에서ㅜ엄청난 환경 파괴를 하니..거기서 거기고...또 전력망이ㅡ현재는 너무 모자라 다들 전기.자동차 타려면 전혁망을 지금 용량보다 수십배 늘려서 다 새로 깔고 발전소도 수십개 지어도 모자라고 원자렷 발전소가 라니면 매연이ㅡ엄청나고...차라리.휘발류 차가.낫지...그래서 하이부리두가 다시 둥장하는데...
럼프형은 어디로 튈지 모른다. 여태 세계가 에어 폴류션 때문에 휘발류 차에서 전기차로 전환하는 중인데, 또 다시 과거 석탄연료로 돌아가겠다고 난리다. 이 형 ****** 것 아냐? 아무리 표가 중요하다고 해도, 저렇게 플립 플랍하는 건 아니지 않나.. 미치겄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