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아부다비 도착…새해 첫 순방이자 첫 중동 방문
▶ 홍보수석 “8개 부처 장관 동행…중동특수 경제돌파구 각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오후(현지시간)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 편으로 아부다비 국제공항을 통해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했다.
윤 대통령의 새해 첫 순방이자 첫 중동 방문이다.
공군 1호기가 UAE 방공식별구역에 들어서자, 좌우로 2대씩 총 4대의 UAE 공군 전투기가 따라오며 호위하며 예우했다.
공항에는 압둘라 알 나흐얀 외교부 장관, 수하일 알 마즈루이 에너지인프라부 장관, 누라 알 카아비 문화청소년부 장관, 칼둔 알 무바락 아부다비 행정청장, 압둘라 알 누아이미 주한 UAE 대사 등 UAE 측 고위급 인사들이 나와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를 영접했다.
압둘라 외교장관은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의 친동생이다.
한국 측에선 류제승 주 UAE 대사 부부와 신민철 UAE 한인회장, 박형문 민주평통 UAE 지회장 등이 환영 행사에 참석했다.
압둘라 장관은 공항에서 가진 환담에서 윤 대통령에게 "윤 대통령 부부를 모실 수 있어 영광"이라며 "오늘 이 만남을 오래 기대해왔다"고 인사했다고 김은혜 홍보수석이 아부다비 프레스센터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김 여사에게도 "영부인을 뵙는 것에 대해서도 특별히 기대한다"고 말했다.
압둘라 장관은 "우리는 행운을 믿는다"며 "무함마드 대통령 취임 후 첫 국빈 초청 대상이 대한민국 대통령이라는 데 각별한 의미를 두고 있다"고 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압둘라 장관, 수하일 장관, 칼둔 행정청장에게 "한국과 UAE 관계의 상징과 같은 세 분이 우리 일행을 따뜻하게 맞아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저 또한 무함마드 대통령과 만나기를 고대했다"며 "제 아내도 무함마드 대통령 모친을 만나기를 고대한다"고 언급했다.
이번 순방 초점을 경제 외교에 둔 윤 대통령은 특히 "여러 부처 장관과 100여개 기업인들이 함께 왔다"며 "큰 성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김 수석은 브리핑에서 "UAE 공군 전투기가 호위 비행했던 대통령 전용기 안에는 윤 대통령과 7개 부처 장관들이 탑승해 있었다"며 "현지에서 환경부 장관이 합류하면 8개 부처 장관"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경제부총리와 외교·국토교통·과학기술정보통신·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모두 수출로 대한민국의 활로를 모색할 각 산업부 장관으로서 중동 국가들의 메가 프로젝트를 통해 경제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한국이 1970년대 오일 쇼크와 세계 경제 침체 속에서 중동 특수로 돌파구를 찾은 경험을 꺼내며 "국민 모두 잘사는 미래를 앞당길 수 있도록 이번 순방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오는 17일까지 3박 4일 동안 UAE에 머무르면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간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격상 등의 의제를 논의한다.
이번 순방에는 100여 개 기업으로 구성된 경제 사절단이 동행해 투자 유치와 수출 기회를 모색한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5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윤대통령이 잘한 것은 인정하고 틀딱이니 뭐니 연로한 분들을 비하하는 말은 삼가자. 종북성향패거리 들이 자기 부모 욕보인 말인지도 모르고 수령세습독재자 어린 것의 모략책동에 동조하니 한심하다.
cbje 극우들 말언수준이 딱 적지. 손자 손녀한테도 저렇게 대화한다니까.... 쯧...
허이구. 맨날 빨갱이 타령 틀딱이 아직도 살아있네
efkdad 좌좀빨깽이 홍어좃 씨 ㅂ ,.ㅆ ㅐ끼야 문재앙이랑 돼멜다는 국민혈세로 외국관강이나다녔지 나라와 국민에게 도움되는외교한적이 한번도없다 정은이 똥돼지 빨깽이씨끼에게 상납만하고 국민 빛만널려놓았다 하여튼 남좃선빨깽이는 ㄸ캐꿀빡에 똥오줌만가득찬놈들뿐이다
아는게 있어야 성과를 내지.실무진도 다 검찰 출신아니면 무당 추천이니 아는게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