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짧은 휴전’에 부정적 젤렌스키 “러 침략 철저히 분쇄해야 진정한 평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와 평화협상에 나설지 여부는 오직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라고 미국 백악관이 18일 강조했다.
AFP 통신에 따르면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략소통조정관은 우크라이나 측이 평화협상에 나서도록 미국이 재촉하고 있다는 관측은 사실이 아니라며 기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그는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이 그냥 철군하는 것 다음으로 좋은 것은 외교적이고 협상에 따른 합의라는 점에는 우리 모두 동의하고 있다"며 "우리는 또한 젤렌스키가 협상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또 그런 협상들이 어떤 것일지, 여부와 시기(if and when)는 젤렌스키가 결정할 문제라고 말한 바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측에서 그 누구도" 젤렌스키에게 협상 테이블로 나가라고 압박하거나 그러라는 눈치를 주고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커비 조정관은 아울러 "우리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끝내는 방안을 논의하는 일은 우크라이나가 그 대화에 참여하지 않는 한 없을 것"이라며 "이런 대화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이유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그럴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명확히 밝혔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에 대해 젤렌스키가 잘못했다고 할 수 없다"며 러시아 측 역시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고 덧붙였다.
커비 조정관의 이번 발언은 이틀 전인 16일 마크 밀리 미국 합동참모의장의 기자회견 발언에 따른 파문을 진화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밀리 합참의장은 최근 전장에서 우크라이나군이 잇따라 승리하고 러시아군이 상당히 약화된 지금 시점에서 우크라이나 측이 유리한 조건으로 전쟁을 마무리짓는 협상이 시작될 가능성을 거론했다.
밀리 의장은 또 우크라이나군이 빠른 시일 내에 크림반도를 포함해 러시아가 점령한 땅을 모두 탈환할 공산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미국 측이 우크라이나 측에 휴전이나 평화협상을 종용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현 상황에서의 휴전이나 평화협상에 대해 젤렌스키 대통령은 줄곧 부정적 입장을 밝혀 왔으며 최근에도 이런 입장을 바꾸지 않고 있다.
그는 18일에도 러시아와 '단기 휴전'을 할 생각은 전혀 없다며, 짧은 휴전을 할 경우 상황이 더욱 나빠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발언은 캐나다에서 진행중인 핼리팩스 국제안보포럼에서 이날 저녁 공개된 사전 녹화 연설에서 나왔다. 연설이 공개된 날짜는 커비 조정관의 발언이 나온 날과 똑같지만, 연설이 녹화된 시점이나 발언 시점은 확실치 않다.
젤렌스키는 연설에서 "러시아는 지금 단기 휴전을 바라고 있는데 이는 전력을 회복하기 위해 잠시 쉬겠다는 것"이라며 "어떤 사람은 이를 전쟁의 끝이라고 부를지 모르지만, 그런 휴식은 상황을 악화시키기만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진정으로 현실적이며 장기적이고 올바른 평화는 러시아의 침략을 철저히 분쇄한 결과로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요즘 트 도 푸도 머도 일이잘안풀려 밤잠을 설칠것같은디 그래서 이느므들은 정신이상자라고 낭 말 하는것 정상인들이라면 사람을 다른이들을 귀중히 여겨야 하늘이 노하지아니하는것 요노므들이 하는 짖거린 정신이 바른이들은 절대로 눈뜨고 볼수없을정도로 사람이라 어른이라 인간이라 말 하기도 부끄러운 존재들...ㅉㅉㅉㅉㅉㅉ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