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 방위군 2만 배치, 길목마다 검문 검색
▶ 13개 지하철역 폐쇄, 당일 내셔널몰 닫아
![[현장르포 / 취임식 앞둔 워싱턴 DC] 무장군인에 바리케이드…군사작전 방불 겹겹 봉쇄 [현장르포 / 취임식 앞둔 워싱턴 DC] 무장군인에 바리케이드…군사작전 방불 겹겹 봉쇄](http://image.koreatimes.com/article/2021/01/14/20210114225813601.jpg)
연방 의사당을 둘러싼 철제 펜스에 철조망까지 쳐진 가운데 14일 무장 군인들이 경비를 서고 있다.[로이터]
‘미국의 심장부 워싱턴이 봉쇄됐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을 엿새 앞둔 14일 수도 워싱턴 DC는 축하 분위기가 아니라 마치 군사작전이 벌어지는 현장을 방불케 했다. 경광등을 켠 경찰차가 도로 곳곳을 지키고 있고, 소총으로 무장한 주 방위군이 일렬로 늘어선 모습도 어렵지 않게 목격됐다. 취임식 준비가 아니라 흡사 요새를 쌓는 일을 하는 것 같았다.
지난 6일 도널트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의 연방 의사당 난입 폭동 사태 여파로 새 대통령 취임식 때 또 다른 폭력 사태를 우려한 당국이 주 방위군을 2만 명이나 동원하는 등 삼엄한 경비를 펼치고 있기 때문이다.
■곳곳 통제·검문검색
이날 연방 의사당 및 백악관 주변 도로들은 곳곳이 통제돼 차량 통행과 접근이 차단됐다. 경찰은 주요 길목마다 체크포인트를 설치하고 검문을 강화하고 있다.
이런 풍경은 바이든 당선인의 오는 20일 취임식을 앞두고 보안이 강화된 데 따른 것이지만 올해는 예년과 매우 다르다는 설명이다. 지난 6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 시위대의 의회 난동으로 5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사태 이후 보안과 경비가 훨씬 더 엄격해진 것이다.
특히 연방 의회가 쑥대밭처럼 변할 정도로 시위대에 속수무책 뚫린 것은 의사당에서 취임식을 준비하는 입장에선 초긴장 상태를 유지할 수밖에 없는 요인이다. 이 탓에 백악관과 의회 인근 시내 주요 도로는 원래 취임식 전날인 19일부터 봉쇄될 예정이었지만 지난 13일부터 조기 봉쇄에 들어갔다.
백악관과 어느 정도 거리가 떨어진 시내 곳곳의 노상 주차장에도 16일부터 아예 주차가 금지된다는 안내문이 붙어 있었다. 15일부터는 워싱턴의 13개 지하철역이 폐쇄된다.
■취임식 당일 철통 보안
특히 취임식 당일 바이든 당선인의 동선인 의회와 백악관 인근은 말 그대로 철통같은 보안태세다.
현재 정보당국에는 무장 시위대가 테러를 감행할 수 있다는 정황이 포착됐고, 온라인에서는 트럼프 지지자들이 ‘100만 군사 행진’ 시위를 벌이자고 촉구하는 글들이 올라온 상태다.
바이든 당선인과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 등 요인을 해하려는 정보가 있어 연방수사국(FBI)이 이를 추적 중이라는 보도까지 나왔다.
위기감이 고조된 탓에 워싱턴에는 지난 6일 난동 사태 후 6,200명의 주 방위군이 파견된 데 이어 조만간 1만5,000명 수준으로 늘어난다. 취임식 당일에는 2만 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연방 의사당은 부지 전체가 10피트가량 높이의 철제 펜스로 둘러싸여 있었고, 이 펜스를 따라 소총으로 무장한 주 방위군이 의회를 감싸고 있었다. 워싱턴DC 한복판의 명소 내셔널몰도 취임식 당일 전면 폐쇄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6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새해에 한가지 버릇이 생겼는데요.... 원맨께 Take two Tylenol and go to bed. 라는 기도를 하는겁니다.
OneMan 갈수록 상태가 나빠지시는 것 같습니다. 트럼프 패배후, 그리고 친위 구테타 실패후, 너무 실망이 크신겠지만, 이제는 댓글에 피해망상의 증후가 나타나는것 같아 걱정 됨니다.
평생 못 차립니다. 자신이 보는 매체 이외의 모든 매체는 조작이고 선동이라 여기니 그냥 본인이 보는 매체에 매몰되어 자아행복을 찾도록 그냥 두는 게 좋죠
밑에 OneMan 언제나 정신차릴려나? ㅊㅊㅊ
트럼프 대통령이 이렇게 도와준다고 했었는데 거부하고 BLM와 안티파 폭도들이 약탈, 방화, 점령하고 있는 지역의 주지사나 시장들은 뭐하고 있나? 욕나오네. 그 지역에서 얼마나 많은 시민들고 소상인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지나 아나? 모르지. 뉴스에서 절대로 안보여주니까... 썩은 워싱턴... 몽매한 시민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