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소사이어티 기조연설…”북한과 마음 열고 소통·이해”
▶ “대화 멈춘 채 호흡 가다듬는 중…목적지 바꿀 수 없다”
”한미동맹, 코로나 위기서 다시 힘 발휘해야”

문재인 대통령, 코리아소사이어티 화상 연례만찬 기조연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8일(한국시간 기준) "한반도 종전선언을 위해 한미 양국이 협력하고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동참을 이끌게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미 간 정치·경제·문화·예술 분야 교류 촉진을 위한 비영리단체 코리아소사이어티의 화상 연례만찬 기조연설을 통해 "종전선언이야말로 한반도 평화의 시작"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이 한반도 종전선언 필요성을 역설한 것은 지난달 23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이어 2주 만이다. 특히 서해상 공무원 피살로 북한을 향한 여론이 싸늘한 상황에서 나온 것이기도 하다.
종전선언을 촉매제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동력을 되살리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다. 나아가 미국이 북한과의 대화에 적극 나서 달라는 뜻을 함께 담았다고 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과 2019년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실질적인 진전이 있었지만, 지금은 대화를 멈춘 채 호흡을 가다듬고 있다"며 "어렵게 이룬 진전과 성과를 되돌릴 수는 없으며, 목적지를 바꿀 수도 없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적극적으로 평화를 만들고 제도화할 때 우리의 동맹은 더욱 위대해질 것"이라며 '평화는 의견을 조금씩 나누고 바꿔가며 장벽을 서서히 무너뜨리고, 조용히 새로운 구조를 세워가는, 일일, 주간, 월간 단위의 과정'이라는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의 말을 인용했다.
그러면서 "한미 양국은 긴밀히 소통하고 조율해 주변국과 국제사회의 지지와 협조를 이끌어낼 것"이라며 "당사자인 북한과도 마음을 열고 소통하고 이해하며, 신뢰 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갈 것"이라고 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지난 67년간 한미동맹은 더 단단해지고 성숙해졌다"고 평가한 데 이어 "한국의 성취는 미국과 함께 이룬 것이며, 양국은 위대한 동맹으로 더 많은 성취를 이룰 것"이라고 내다봤다.
문대통령은 "우리의 동맹은 코로나 위기에서도 빛났다"며 "지금의 위기는 어느 한 국가의 힘만으로 이겨낼 수 없다. 한미동맹의 힘을 다시 한번 발휘할 때"라고 역설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의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 참여를 요청한 점을 거론하며 "국제적 위상에 걸맞은 한국의 책임과 역할을 요구한 것"이라며 "한국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할 것이며, 코로나 대응을 위한 국제공조에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중국이 한국을 향해서 핵미사일 전진 배치 했다고 한다. 미군 나가도 괜찬겠냐? 하지만 문재인이가 내일 청와대에서 나가면, 당장 다음날 종전선언 해도 된다. 알겠니?
이자의 뇌는 기능이 없다. 돌이기 때문이다.
정말 답이 없는 문재아네.
이 인간은 자기 국민 하나 살리지 못하면서, 자기 국민을 향해 총질해대는 주적 중의 주적 북괴 김정은과 종전선언만 하자니, 지나가는 개도 웃겠다. 종전선언해서 어쩌자는 건가? 미군 물러가라고? 종전선언하기 전에 먼저 김정은에게 핵폭탄 폐기하고 국제 사찰 받으라고 해라. 대한민국을 북괴 핵무기 앞에 벌거세워놓고, 종전선언 평화선언 타령만 하니, 참 한심하다. 이런 인간이 대한민국 대통령 맞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