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망 63명,실종 600여 명...진화율 40%
역대 최악으로 기록된 북가주 캠프파이어 피해지역에서 15일 하루 시신 7구가 더 수습돼 사망자가 63명으로 늘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뷰트카운티 경찰국의 코리 호네아 국장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추가 수색을 진행한 결과 사망자가 7명 더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는 캘리포니아주 재난 역사상 기존의 최대 인명 피해였던 1933년 LA 그리피스파크 산불 당시 사망자 29명의 갑절을 넘는 숫자다.
경찰은 또 이날까지 연락이 두절된 상태인 실종자 수가 전날 290여 명에서 이날 오후 600여 명으로 크게 늘었다고 밝혔다. 호네아 국장은 "실종자 리스트에 631명이 올라와 있는데 그 숫자는 계속 바뀌고 있다"면서 "연락이 되면서 생존이 확인되거나 사망자로 신원이 확인될 때마다 숫자가 왔다갔다 한다"라고 설명했다.
이날 발견된 사망자는 파라다이스 마을과 메갈리아 지역에서 각 3명, 콘카우에서 1명 나왔다. 경찰은 사망자 63명 중 53명의 신원이 확인됐다고 말했다.
이번 산불로 인한 인명 피해 규모는 1989년 베이지역에서 일어난 로마 프리에타 강진(규모 6.9)으로 인한 사망자 수(63명)와 같아졌다.
지난 8일 뷰트카운티에서 발화한 캠프파이어와 남부 LA 북서쪽 말리부, 벤투라카운티에서 일어난 울시파이어, 힐파이어로 이날까지 모두 66명이 사망했다.
특히 캠프파이어로 뷰트카운티 파라다이스 마을 전체가 소실되면서 이 지역에서만 단일 산불로 주 재난 역사상 최악의 인명 피해인 63명의 사망자가 나왔다. 전소된 가옥은 9천700여 채, 상업용 건물을 더하면 1만1천여 채에 달한다.
여전히 실종 상태의 주민이 많아 인명 피해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뷰트카운티 경찰국은 사망자 신원을 확인하기 위해 DNA 분석회사인 ANDE 전문가들을 동원해 수색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남부 말리부 주변 산불로는 3명이 사망했다.
서울시 면적에 거의 맞먹는 14만1천 에이커(약 570㎢)의 산림과 주택가, 시가지를 태운 캠프파이어는 현재 진화율이 40%에 수준이다. 남부 울시파이어는 진화율이 60%에 도달했다.
벤투라카운티 산타폴라 인근에서는 또 다른 산불이 발화해 100에이커를 태웠다. 바람이 현저히 줄어들어 산불의 기세가 강하지는 않다고 현지 소방국은 전했다.
북가주에서는 산불 연기로 9개 카운티 전체에서 상공이 자욱하게 덮여 베이지역과 새크라멘토 인근 학교 수업이 대부분 취소됐다. 대다수 대학들도 휴강을 실시하는 가운데 당초 휴강은 없을 것이라고 발표한 UC버클리에서도 총장 결정으로 16일 모든 강의가 휴강됐다.
샌프란시스코의 명물인 케이블카도 나쁜 공기 질 때문에 운행을 중단했다.
한편, 이번 산불 발화에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지목된 PG&E의 주가가 연일 곤두박질치고 있다. PG&E 주가는 15일 하루 29.5%나 폭락했다.
월스트릿에서는 PG&E가 산불 피해 주민들의 집단 소송에 직면해 재정적으로 큰 위기를 맞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캠프파이어 산불 피해 지역에서 가까운 치코에서는 총격 사건도 벌어졌다.
뷰트카운티 경찰은 살인혐의로 수배 중인 남성 한 명이 경찰 추적에 대항하다 경찰관의 대응 사격에 숨졌다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경찰견 두 마리가 숨졌다. 경찰은 산불로 피신한 주민들이 대피하는 지역에 약탈 범죄가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 경계를 강화하고 있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