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전부통령·배우 로버트 드니로에게도...’반 트럼프’인사들 대상
▶ 동일범 소행 추정 수사... 트럼프는 “언론 탓”주장”
미국 11·6 중간선거를 앞두고 발생한 '폭발물 소포' 배달 사건의 범행 대상이 갈수록 늘고 있다.
수사당국은 민주당의 조 바이든 전 부통령 앞으로 보내진 소포 안에 파이프 폭탄이 들어있었던 것으로 확인했다고 MSNBC방송 등 언론이 25일 보도했다.
아들 사망 사고로 2016년 대선 출마를 접었던 바이든 부통령은 2020년 대선에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맞설 대항마로 나서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이와 함께 '반 트럼프' 목소리를 내온 영화배우 로버트 드니로의 뉴욕 사무실에도 동일한 형태의 폭발물 소포가 배달됐다.
AP통신 등은 바이든 전 부통령에게 배달된 폭발물 소포가 2건이라고 보도해 지금까지 경찰을 비롯한 당국에서 확인된 폭발물 소포는 총 10건으로 늘어났다.
지금까지 확인된 폭발물 소포 수신처는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 바이든 부통령, 존 브레넌 전 중앙정보국(CIA) 국장, 에릭 홀더 전 법무장관, 조지 소로스 퀀텀펀드 창업자, 맥신 워터스 하원의원, 로버트 드니로 등 8명이다.
이들 가운데 워터스 의원에게는 2건의 폭발물 소포 배달 시도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백악관 소속 비밀경호국(SS)을 비롯한 수사 당국의 사전 차단 등으로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브레넌 전 CIA 국장을 겨냥한 소포가 뉴욕 맨해튼 타임워너 빌딩에 있는 CNN 지국에 배달돼 대피 소동을 낳는 등 이번 사건은 중간선거를 열흘여 앞두고 미 전역을 발칵 뒤집었다.
문제의 소포들은 비슷한 서류봉투에 성조기 모양을 비롯한 여러 개의 우표가 붙어있고, 안에는 검정색 테이프로 감싼 파이프 형태의 폭발물이 들어있었다.
FBI 등 미 수사 당국은 동일범의 소행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범인 검거를 위한 수사를 미 전역에서 진행 중이다.
한편 '폭발물 소포' 사건과 관련, '통합'을 외쳤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사회 분열과 분노 유발의 주범으로 '가짜뉴스'(fake news)를 꼽으며 돌연 언론 탓을 했다.
반 트럼프 진영의 유력 인사와 대표 언론 등 트럼프 대통령이 평소 '거친 언사'로 공격해오던 대상들이 이번 폭발물 소포의 표적이 되면서 자신에게 비난이 집중되자 그 화살을 다시 언론에 돌린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24일 위스콘신 주 모사이니에서 열린 중간선거 지원유세에서 폭발물 사건과 관련, "우리는 모두 평화와 조화 속에서 하나가 되길 원한다"고 운을 뗀 뒤 언론을 향해 "언론도 목소리를 누그러뜨리고 끝없는 적대감, 부정적인 거짓 공격(false attacks)을 중단할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날인 25일에는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주류 언론들에 사회 분열의 주 원인이라는 '낙인'을 찍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이 '자국인'에 의한 '테러'라고 보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그러나 뉴욕시장은 이번사건이 자국인에 의한 테러라고 규정했으며 대부분의 법조계 관계자도 이번 사건은 전직 대통령을 시해하기 위한 테러로 매우 중대한 사건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또 많은 사람들은 이번 사건이 자신의 의견에 반하는 인사나 정적을 무시하거나 깔보는 언사를 일삼아온 트럼프 대통령에게 책임이 있다면서 이번 사건의 진원지는 바로 '트럼프의 입'이라고 비난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1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힐러리 미치ㄴ 년 셀프 테러로 역전해 보려지만 이젠 안 된다 !! 미국 국민들은 한국과 달리 개돼지가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