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인 다수, 캐나다 총리 지지…통상분쟁으로 캐나다 불만 커
맹방인 캐나다와 미국 간 통상 분쟁이 고조되는 가운데 캐나다인 10명 중 7명꼴로 미국산 제품의 보이콧을 지지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론조사기관 '입소스(Ipsos)'가 지난 13~14일 캐나다인 1천1명, 미국인 1천5명을 조사해 15일 공개한 바에 따르면 캐나다 응답자 70%는 통상분쟁과 관련한 대미 위협 차원에서 이런 뜻을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캐나다 응답자들은 그러나 보이콧을 지지하면서도 캐나다인들이 특히 미국 대중문화와 소비재 제품을 선호하는 만큼 이 분야에서 미국산을 피하는 것은 어렵다는 점도 인정했다. 현재 캐나다는 미국제품의 최대 수출 시장이다.
미국이 최우방인 캐나다의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해 끝내 고율의 추가 관세를 매기기로 하자, 캐나다는 거센 비난과 함께 보복 관세로 맞서고 있다. 두 나라 정상 간에도 공개적인 비난전이 오갔다.
캐나다에서 반발이 심해 하원이 미국의 관세 조치를 비난하는 결의문을 채택했으며, 소셜미디어에서는 미국산 불매 및 미국 관광 중단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또 캐나다 주재 미국대사 관저로 수상한 백색 가루와 함께 대사를 살해하겠다는 위협을 담은 편지가 배달되기도 했다.
양국 응답자들은 그러나 고조되는 갈등에도 불구하고 북미자유무역협정(나프타·NAFTA)에 대해 지지 의사를 밝혔다.
캐나다 응답자들의 85%, 미국 응답자들의 72%는 NAFTA를 지지한다고 밝혔으며, 양국 응답자의 44%는 현재 난항에 빠진 이 협정의 재협상이 자신들의 나라에 이익이라는 의견을 냈다.
또 캐나다 응답자들의 72%, 미국 응답자의 57%는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의 현안 대응 방식을 지지했다. 반면 캐나다인의 14%, 미국인은 37%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밖에 캐나다인 80% 이상, 미국인 70% 이상이 현 상황이 양국 관계를 해칠 것으로 우려했으며, 캐나다인 57%, 미국인 52%는 트럼프의 발언은 단지 정치적인 차원에서 의도적으로 나온 것인 만큼 캐나다가 과잉반응할 필요가 없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미국인 61%는 미국의 다른 선출직 인사들이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비판해야 한다고 밝혔다. 미국 응답자 31%는 더 강력한 관세 부과를 원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4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트럼프의 대통령당선은 결코 우연이 아닙니다. 클린턴이나 오바마같은 민주당 대통령들은 외국에 더 많은 혜택을 줬고 공화당 대통령들은 민주당 정치인들하고 타협하기에 급급해서 무역적자는 손볼 생각조차 없었답니다. 그래서 화끈하게 밀어 부치는 트럼프를 뽑은거죠. 캐나다가 아무리 불평을 하더라도 결국에는 미국에게 빌붙게 되어 있읍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아주 잘하고 있습니다. 왜 미국이 전세계의 호구가 되어야 하나요? 미국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급자족이 가능한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지금껏 콜럼비아 한 나라를 제외한 모든 나라와의 무역에서 적자만 보고 있으니, 나라빚이 쌓여만 가고 있다. 그러니, 우리아이들 학비는 나날이 올라, 대학졸업시 $20,000 빚이 기본이다. 부모들도 애한명 대학졸업시키는데, 기본적으로 5만불 6만불든다. 무역 전쟁해서라도, 미국이 무역 적자를 줄이고, 더 나아가 나라 빚을 좀 청산하고, 흑자 무역을 달성해서,그 혜택 좀 누려보자.
캐나다는 미국 도움 없으면 망한다. 잘 행동하지 않으면 멕시코 될수있다.
캐나다가 미국품목을 관세를 붙치는데 미국도 관세를 붙쳐야지요. 미국정부가 왜 돈이 없는지 알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