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롬성 동맥경화증은 인체에 산소와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에 지방, 콜레스테롤, 찌꺼기 등 플라크가 쌓여 혈관은 좁아지고 굳어져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뤄지지 못하고 막히면서 심각한 심근경색, 뇌졸중, 협심증, 말초혈관 폐쇄성 질환, 만성 신장질환 등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미 국립심장·폐 및 혈액연구소(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에서 조언하는 혈관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예방법을 소개한다.
▲심장 건강에 도움되는 채소, 과일 저지방 유제품, 통곡물, 기름을 제거한 양질의 단백질 등 건강한 식생활을 한다. 시금치, 케일, 브로콜리, 양배추, 당근 등 다양한 채소와 사과, 바나나, 오렌지, 배, 포도 등 과일, 현미밥, 통곡물, 단백질은 생선과 양질의 육류 및 닭고기류, 달걀, 견과류, 콩 및 레귬(legumes) 등에서 섭취한다.
지방이나 설탕, 소금이 높은 식단은 심장 건강에 좋지 못하므로 조절한다.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유산소 운동을 일주일에 2시간30분 정도 하거나 강도가 높은 운동을 일주일에 1시간15분 정도 한다. 일주일에 5일 30분씩 유산소 운동을 하면 좋다.
▲금연한다. 담배 흡연은 혈관건강을 해친다.
▲과체중이라면 혈관건강을 위해 체중을 건강 체중으로 줄인다. BMI(체질량 지수)를 꼭 체중과 함께 체크해 본다. 과체중 및 비만은 관상동맥 심장질환, 고혈압, 제2형 당뇨병 등 발병 위험을 높인다.
▲스트레스는 조절한다.
▲음주도 적당히 한다. 지나친 음주는 중성지방과 혈압을 올릴 수 있다.
▲가족병력을 체크하고, 아테롬성 동맥경화증이 있었다면 의사와 상담한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