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코데마요(Cinco de Mayo). 스페인어로 ‘5월5일’이란 이름을 가진 축제일은 미국의 히스패닉계 사회와 그들의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명절로 베이지역의 많은 도시에서 거리음악제와 행진 등 문화행사를 하는 날이다.
음력설(Lunar 혹은 Chinese New Year), 성페트릭데이(St. Patrick’s Day), 흑인문화유산의 달(Black History Month) 등과 함께 ‘문화 다양성 학습’의 일환으로 캘리포니아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 이 날을 기념하는 학습활동과 행사를 한다.
멕시코 독립기념일로 잘못 알려진 경우가 많은 이 날은 사실 그 유래가 이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1861년 멕시코가 채권국인 프랑스에게 이자지급을 거부하자 프랑스가 이를 빌미삼아 멕시코를 아예 정복할 목적으로 쳐들어왔다가 그해 5월 5일 부에블라주 민병대에 의해 일단 격퇴됐다. 프랑스군이 결국 승리해서 친프랑스 정권을 세워서인지 부에블라주 그리고 한때 멕시코령이었던 캘리포니아에서는 명절이지만 다른 멕시코 지방에서는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다.
몇년전 UCLA 연구에 의하면 멕시코의 해방을 기원하는 캘리포니아 주민들이 2년 후인 1863년에 부에블라 전투가 있은 5월5일에 멕시코식 문화축제를 하기 시작한 것이 싱코데마요에 대한 최초의 기록이다. 알고 보면 “너무나 캘리포니아적인” 이날은 현재 미국의 대부분 달력에 표시되어 있다.
베이지역에서는 대중 행사는 물론 초등학교마다 멕시코의 문화유산에 대해 배우게 되고 멕시코 식당에서는 ‘스페샬 할인’이 많다. 올해에도 싱코데마요가 주 중인 목요일이기 때문에 퍼레이드 등 대중 행사는 이번 주말인 4월 30일(토)과 5월 1일(일) 그리고 다음주 주말 (5월 7,8일)에 집중되어 있다.
북가주 지역별 주요 행사는 다음과 같다:
5월 1일
산호세 시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Santa Clara와 Market 교차로) 거리행진 (www.bit.ly/sanjose5mayo)
오클랜드 프루트베일지역,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 (5demayooakland.com)
몬트레이 반스공원,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www.bit.ly/monterey55)
5월 7일(토)
샌프란시스코 미션돌로레스공원, 오전 10부터 오후 6시까지 (sfcincodemayo.com)
헤이워드 시청플라자(헤이워드 바트역 인근) 오전 10시부터 저녁 7시까지.
<서반석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