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신용등급 꼭 확인
보험정보협회(III)에 따르면 새로운 자녀를 출산하는 미 가정의 3분의1이 생명보험 플랜 혜택을 변경시키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죽음’ 이후를 계획한다는 면에서 유쾌한 일은 아니지만 현재 보험에 가입해 있다고 해도 플랜을 재점검해 봐야 할 이유는 충분하다. 보험 플랜이 자신에 맞게 설계돼 있을 때 마음의 평온을 얻을 뿐 아니라 보험료가 떨어질 가능성도 크다. 보험정보협회에 따르면 1994년 이후 표준 생명보험료 월 납부액은 50%나 내렸고, 올해 또다시 4% 내려갈 것으로 전망된다.
1. 요구를 파악: 자신이 사망한후 배우자가 은퇴하기까지 필요한 돈이나, 자녀들이 성인이 되거나 대학을 끝마칠 때까지 필요한 비용을 온라인 계산기 등을 통해 뽑아볼 수 있다.
2. 기간성 생명보험(Term-Life Policy)을 선택: 기간성 생명보험은 20~50세 성인들이 가장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는 보험이다. 60세가 넘는 부유계층에게는 현금 환급률이 높은 생명보험이 좋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기간성 보험이 좋다.
3. 온라인으로 상품 비교: Accuquote.com, FindMyInsurance.com, LifeInsure.com 등은 다양한 보험상품 가격 정보를 제공해 준다. 정확한 가격은 신청과정과 신체검사 결과에 따라 달라진다.
4. 신체적 준비: 보험사가 선정하는 ‘위험등급’을 낮추기 위해 금연, 체중감소, 콜레스테롤 및 혈압 조절 등의 시도를 할 수 있다. 보험신청 전 신체검사를 하면 예상치 못한 결과에 놀랄 필요가 없고, 수천달러의 보험금을 줄여줄 수도 있다.
5. 구입방식 결정: 직접 보험사에서 구입할지, 수수료만 받는 재정상담가의 조언을 받을지, 커미션을 받는 재정상담가를 거칠지, 보험 에이전트를 통할지 등을 결정한다.
6. 수수료에 대한 이해: 보험에이전트와 커미션만 받는 재정상담가는 보험 상품을 팔지 못하는 한 돈을 받지 못한다. 수수료 플러스 커미션(혹은 수수료 기반) 재정상담가들은 수수료와 커미션을 모두 부과해 받는다.
7. 스스로 공부하라: 직접 구입하건 도움을 얻던 간에 충분한 정보를 수집한다.
8. 보험사 신뢰도 확인: 신용평가기관으로부터 A이상의 등급을 받았는지 확인한다.
9. 막연한 신뢰는 금물: 재정상담가가 신용평가기관보다 보험사를 더 잘 안다고 하거나, 신용점수가 중요하지 않다고 할 경우 주의한다.
10. 보험플랜은 항상 수정가능: 결혼, 이혼, 자녀출산, 부모 부양 등 중요한 변화가 생기면 보험플랜도 변화시킨다. 자녀가 다 성장하고, 은퇴를 위한 충분한 돈이 마련됐으면 더 이상 보험을 갖고 있을 이유가 없다.
<배형직 기자>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