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둥이 남자와 정치인은 한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거짓말을 잘 한다는 것이다. 바람피는 남자는 자기 아내에게 불륜 현장을 잡혔어도 적당히 거짓말로 둘러댄다. 정치인 역시 대부분의 국민이 납득하지 않을 줄 알면서도 자기에게 불리한 것에 대해서는 능청스럽게 거짓말을 한다. 북한 불법송금사건을 해명하는 김대중 대통령과 임동원 특별보좌관의 기자회견 장면을 TV로 보면서 바람둥이와 정치인 생각이 났다. 2002년 6월12일에 남북정상회담이 열리게 되어있었는데 6월 10일 북측이 갑자기 하루 늦어진다고 일방적으로 발표했다. 아무리 무지막지한 북한정권이지만 이건 외교관례상 상상하기 어려운 무례한 행동이었다. 나중에 알고보니 남측이 비밀리에 북측에 주기로 되어있는 2억불이 6월10일 현재 입금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때 남쪽에서는 현대그룹 계열사인 현대상선이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으로부터 4천억원을 담보도 없이 대출 받아 거래은행인 외환은행에 입금시키고 국가정보원의 도움을 받아 달러로 바꾸고 있었다. 현대상선이 대출받은 돈 중 2억불을 홍콩에 있는 김정일 대리인 계좌에 서둘러 입금시킨 것이 6월12일, 그 다음날에야 김대중 대통령은 평양으로 날아갈수 있었고 김정일은 공항까지 마중나왔다. 이것이 한국의 야당과 주류언론이 주장하는 사건의 진상이다. 특별검사가 수사를 해보면 진상은 밝혀지겠지만, 김대통령과 임 보좌관이 기자회견에서 사실을 전부 털어놓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일부는 거짓말을 했를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영어에 Half the truth is often a whole lie.(해엡 더 트루스 이즈 옵흔 어 호올 라이)라는 말이 있다. “사실을 전부 다 말하지 않으면, 그 자체가 거짓말이 되는 경우가 많다”는 말이다. 그러니까 “자기한테 불리한 것은 빼고 일부 사실만 말하는 것은 거짓말 하는거나 마찬가지다”는 뜻이다.
A: Do you think President Kim told the whole truth about the $200 million secretly wired to Kim Jong Il of North Korea?
B: No. I think he only told a half of the truth.
A: Well, half the truth is often a whole lie, as an old saying goes.
A: 북한 김정일에게 비밀리에 송금된 2억불에 대해서 김대통령이 사실을 전부 말했다고 생각합니까?
B: 아니요. 김대통령은 진실의 절반 밖에 말하지 않은 것 같아요.
A: 옛말에도 있지만 진실을 다 말하지 않는 것은 종종 거짓말일 수도 있지요.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