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John F. Kennedy 대통령이 “‘당신의 국가가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나’라고만 묻지말고 당신이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나”(“Ask not what your country can do for you;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country.” )라고 말했듯이, 저는 제가 교장했을때 학부모님들께 “당신의 학교가 무엇을 해줄 수 있느냐고 만 묻지 말고 당신의 가족이 학교에 무엇을 공헌할 수 있느냐고 생각해보라고 “Ask not what your school can do for you; Ask what you can do for your school.”이라 말하곤 했습니다.
공립이든 사립이든 모든 학교들은 학부모들 및 지역사회 커뮤니티의 지속적인 도움이 필요합니다. 학부모의 기부, 시간, 재주, 특기, 서비스, 봉사가 학부모의 자녀뿐만 아니라 학교의 모든 학생들을 위해 필요합니다. 주 정부 및 교육국의 예산 삭감으로 공립학교는 무료교육이지만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사립학교도 학생들의 등록금만으로는 교직원 월급, 학교시설 업그레이드, 교과서 및 애커데믹 보충 프로그램과 자료구입 비용을 도저히 충당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패밀리, 자신의 자녀가 그 학교에 들어옴으로서 학교의 좋은 점만 이익을 보려고 하지 말고, 자녀가 다니는 학교를 위해 얼마나 공헌(contribution)할 수 있고, 그 학교의 발전을 위해 어떻게 더 보탬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해보고 실천에 옮기세요.
영어권 학부모들은 학교를 위한 봉사활동(volunteerism)이 몸에 배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Back to School 전 토요일에는 저의 옛날 학교에서는 “스쿨 뷰티플 클럽(School Beautiful Club)” 학부모님들이 자녀들과 주말에 학교에 나와 학교 안팎을 청소합니다. 청소도구를 가져와서 온 가족이 학교 주위의 나무와 풀을 다듬고 쓰레기도 줍고 해줄 것입니다. 그 중 여유있는 가정은 집에서 고용한 청소부나 정원사를 학교에서 하루 일하도록 그들의 서비스를 기부합니다.
꼭 돈이 많고 영어를 잘해야 학교에 봉사할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시간을 내어 교사나 학교 전체를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일은 너무나 많습니다. 우선 등교시 교통정리 봉사자가 필요합니다. 학부모들이 등교 시작 10분전쯤 좀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학교 근처에 안전하게 주차해놓고 자녀와 걸으며 학교에 데려다주지 않고, 등교시간 정각에 와서 복잡하게 불법 유턴(u-turn)이나 더블 파킹을 해서 급하고 위험하게 자녀를 내려놓는 경우가 많아서 트레픽 컨트롤 학부모 발런티어(traffic control parent volunteer)가 매일 등교시간 15분 전, 그리고 하교시간 15분간 꼭 도움이 필요합니다. 크로싱 가드(crossing guard)는 로스앤젤레스에서는 교육국 책임이 아니고 시 정부 관할이라 교통량이 많을 경우 시 정부에 요구하면 됩니다만 부족합니다.
학교 일년 행사표(school calendar of events)가 나와 있습니다. 이번 학년도(school year)에는 어떤 중요 행사들이 있는지, 테스팅 기간은 언제인지, 학부모 면담기간(Parent Conferencing week)는 어제인지, 오픈 하우스는 언제인지, 학교에서 오는 공지사항을 잘 챙겨두거나 학교 website를 방문하여 달력에 기입해두세요. 제가 누차 강조하지만 “떠도는 근거없는 소문(underground rumor mill)”에 의해 학교에 대한 정보를 얻지 말고 자녀가 다니는 학교의 교장, 또는 코오디네이터로부터 정확한 인포메이션을 구하세요.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그리고 애커데믹한 부문으로 자녀의 밸런스있는 성장 발달이 중요합니다. 자녀가 각 학년에서 과목마다 무엇을 배우는지 학습기준이나 커리큘럼을 알아내어 부모도 자녀와 함께 같이 배우도록 노력해보세요.
교육상담: drsuzieoh@gmail.com
<
수지 오 교육학박사·교육컨설턴트>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