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샌프란시스코 억만장자 82명으로 뉴욕의 66명보다 많아

샌프란시스코 전경 [로이터]
인공지능(AI) 산업의 급성장 덕분에 엄청난 자금을 끌어모은 AI 스타트업에서 다수 억만장자가 새롭게 배출되고 있다.
CNBC뉴스는 10일 현재 AI 산업에는 기업가치가 10억달러를 넘는 비상장 스타트업을 의미하는 '유니콘 기업'이 498개이며 이들 기업의 총가치는 2조7천억달러에 달한다고 시장조사업체 CB인사이트를 인용해 보도했다.
AI 유니콘 기업 100개는 2023년 이후에 설립됐으며, 기업가치가 1억달러를 넘는 AI 스타트업은 1천300개가 넘는다.
엔비디아, 메타, 마이크로소프트 등 증시에 상장된 AI 관련 기업의 주가가 급등하면서 AI 스타트업의 가치도 함께 치솟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세대의 억만장자가 부상하고 있다고 CNBC는 설명했다.
블룸버그는 기업가치 상위 1∼4위 비상장 AI 기업에서 최소 15명의 억만장자가 탄생한 것으로 지난 3월 추산한 바 있다.
최근 주목받은 AI 스타트업 중에는 오픈AI 출신인 미라 무라티가 지난 2월 설립한 '싱킹 머신 랩'이 있는데 이 회사 가치는 120억달러에 달한다.
또 다른 AI 스타트업 앤스로픽의 현재 기업가치는 지난 3월의 3배에 육박하는 1천700억달러로 늘었다.
이에 따라 이 회사 최고경영자(CEO) 다리오 아모데이와 다른 6명의 창업자는 억만장자가 됐을 가능성이 크다.
애니스피어의 기업가치도 180억∼200억달러로 추산되면서 이 회사의 25세 CEO 마이클 투루엘이 억만장자 반열에 올랐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AI 스타트업의 부흥은 샌프란시스코에 집중됐다.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작년에 350억달러가 넘는 벤처 자금을 조달했다.
샌프란시스코의 억만장자는 현재 82명으로 뉴욕의 66명보다 많다.
샌프란시스코만 연안의 '베이 지역'의 백만장자는 지난 10년간 두 배로 늘었는데 같은 기간 뉴욕의 백만장자는 45% 증가했다.
<연합뉴스>
댓글 안에 당신의 성숙함도 담아 주세요.
'오늘의 한마디'는 기사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남의 생각을 들으며 서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공간입니다. 그러나 간혹 불건전한 내용을 올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건전한 인터넷문화 정착을 위해 아래와 같은 운영원칙을 적용합니다.
자체 모니터링을 통해 아래에 해당하는 내용이 포함된 댓글이 발견되면 예고없이 삭제 조치를 하겠습니다.
불건전한 댓글을 올리거나, 이름에 비속어 및 상대방의 불쾌감을 주는 단어를 사용, 유명인 또는 특정 일반인을 사칭하는 경우 이용에 대한 차단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차단될 경우, 일주일간 댓글을 달수 없게 됩니다.
명예훼손, 개인정보 유출, 욕설 등 법률에 위반되는 댓글은 관계 법령에 의거 민형사상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이용에 주의를 부탁드립니다.
Close
x총 2건의 의견이 있습니다.
뭐든 진보적이고 혁신적인 사람들이 이 세상을 이끈다. 개인용 컴퓨터 나왔을때도 보수적인 이들이 절대로 각 개인이 컴퓨터를 갖는 세상은 절대 오지 않을거라 했었고 인터넷이 나왔을때도 그게 왜 필요 하냐 그랬고 스마트폰이 나왔을때도 전화 걸라고 몇백불 짜리 기계를 사냐 비웃었고 지금 AI 시대가 왔는데도 사기라 그러는 자도 있고 ... 항상 뭐든 새로운게 나오면 부정적으로 보게되는게 보통 인간들의 심리.
에이아이는 사기다..서류살으로는 억만장자일지 모르지만...앞으로 어떻게 됄지 모른다..괜히 투자금융가들이 이딴 엉뚱한 기술가지고 돈지롤해서ㅜ사기치는거ㅜ같다...에이아이가 잘하는건 사기치는것과ㅜ도적질하여 가짜ㅜ비디오ㅠ만들고 논문 대리해주면서ㅜ거짓마루하여ㅜ사기치고..등등..도움이ㅡ않됀다..